의료계 집단행동 가속..23일 오전 8시부로 ‘최고 단계’로 상향
상위 100여개 병원 총 8900여명 전공의 사직..7800여명 이탈
총리 주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구성, 범정부 총력 대응 돌입
평일 진료시간 최대 연장, 주말·휴일 진료 확대..비대면도 확대

공공뉴스=김수연 기자 의대 증원에 반대하는 의료계의 집단행동으로 의료공백이 커지자 정부가 보건의료재난 위기경보를 최고 단계인 ’심각’으로 격상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23일 서울정부청사에서 열린 ‘의사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의료계 집단행동이 본격화됐다”며 “공공의료기관 가동수준을 최대치로 올리겠다”고 말했다.

한덕수 국무총리 <사진=뉴시스>
한덕수 국무총리 <사진=뉴시스>

중대본에 따르면, 전날(22일) 기준 전공의 수 상위 100여개 병원에 대한 점검 결과 총 8900여명의 전공의가 사직서를 내고, 그 중 7800여명이 근무지를 이탈했다. 

현재 다수 전공의들의 근무지 이탈이 장기화와 의대생들의 동맹휴학과 수업거부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 또 의사협회는 이번 주말과 내달 3일에 대규모 도심 집회도 계획하고 있다. 

환자들의 피해도 계속되고 있다. 보건복지부 피해신고센터에 접수된 신고는 총 189건이며 점차 늘어나는 추세다. 

이에 따라 정부는 이날 오전 8시부로 보건의료재난 경보단계를 ‘심각’으로 격상했다. 

이와 함께 국무총리 주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해 관계부처와 17개 전국의 시·도가 함께 범정부 총력 대응체계에 돌입했다는 설명이다. 

이에 따라 모든 공공의료기관의 평일 진료시간을 가능한 최대로 연장하고, 주말과 휴일 진료도 확대한다. 응급실 24시간 운영체제도 지금처럼 유지한다.

특히 중증‧위급환자의 이송과 전원을 컨트롤하는 광역응급상황실을 내달 초 4개 권역에 신규로 개소한다. 응급환자가 골든타임 내 치료받을 수 있도록 집중 관리하기 위한 목적이다.  

병원에 남아 환자를 돌보는 의사와 간호사, 병원 관계자들의 부담도 낮추기 위한 노력도 이어간다. 

이를 위해 한 총리는 “병원에서 임시 의료인력을 추가 채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중증‧응급환자 최종치료시 수가를 2배로 대폭 확대했다”며 “관련 규제를 완화해 병원 인력의 탄력적 운영이 가능토록 하겠다”고 했다. 

이어 “중증·응급 수술 등 필수 치료가 지연되는 병원의 인력 수요를 파악 중이며, 공보의와 군의관을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국가보훈부, 고용노동부, 국방부, 지방자치단체 등 소관 병원이 있는 기관에 외부 의사나 시니어 의사 선생님 등의 대체의사를 임시로 채용하는 등 의료공백에 총력 대응해 줄 것을 당부했다. 재정지원은 정부차원에서 적극 지원한다. 

아울러 정부는 이날부터 비대면진료를 전면 확대하기로 했다.  

한 총리는 “많은 국민들께서 협조해 주시고 계시지만, 비교적 병증이 가벼우신 분들은 정상 운영되는 가까운 병의원을 이용해 주시고 지자체에서도 환자들이 그렇게 할 수 있도록 충분히 안내해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한 총리는 “의료계 여러분께 간곡히 말씀드린다. 국민들께서 고통을 겪으시는 상황을 의료계도 절대 원하시지 않을 것”이라며 “의료계의 집단행동은 이러한 국민들의 기억에 상처를 남기고 의료인으로서의 숭고한 사명을 망각하는 행동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불법 집단행동은 존경받는 의사가 되겠다는 젊은 의사들의 꿈을 무너뜨릴 수 있는 위험한 방법”이라며 “더 늦기 전에 국민의 곁으로, 환자의 곁으로 돌아와 주시기를 바란다”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