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비대위원장, 추켜세우며 감사 표시
與, 상대적으로 조용한 공천 이뤄진단 평가
李 “선당후사 정신으로 개혁 대상 되겠다”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충남 아산갑 4선 중진인 이명수 국민의힘 의원이 총선 불출마 대열에 합류했다. 이에 따라 국민의힘 현역 의원 중 공천을 신청하지 않거나 공천 신청 후 불출마를 선언한 이들은 총 9명이 됐다. 

이 의원은 총선 승리와 정부 성공을 생각하며 대의멸친(大義滅親)의 길을 선택하고자 한다고 밝혔고, 이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존경과 감사를 표했다. 

여야 공천 작업이 막바지로 접어든 가운데 국민의힘 현역 의원들의 ‘조용한 불출마’가 이어지고 있다.

이명수 국민의힘 의원이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제22대 총선 불출마 선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명수 국민의힘 의원이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제22대 총선 불출마 선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 의원은 27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2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이 의원은 “깊은 고민과 고심, 공천 과정에 대한 아쉬움과 스스로에 대한 안타까움이 앞섰지만 이번 국민의힘 총선 승리와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생각하며 저는 대의멸친의 길을 선택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제는 아쉽지만 제 스스로부터 사심을 버리고 선당후사의 정신으로 개혁·혁신의 대상이 되도록 하겠다”며 “보다 새로운 백지 위에 겸허하고 진솔한 마음을 담고 싶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모두가 동반자이며 공동운명체적인 절실한 인식 속에서 함께 최선의 힘과 지혜를 모아야 할 때”라며 “환골탈태·분골쇄신이 관념적인 용어로 전락하지 않도록 미흡하지만 저 자신 모든 힘을 보태겠다”고 부연했다.

이에 한 비대위원장은 같은 날 오후 입장을 내고 이 의원의 불출마 선언에 감사를 표했다. 

한 비대위원장은 “4선 중진인 이명수 의원은 충남의 발전과 대한민국의 발전을 위해 참 많은 일을 해 온 분”이라고 추켜세웠다.

이어 “이명수 의원의 용기와 헌신에 저를 비롯한 국민의힘은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오래도록 기억할 것”이라며 “이명수 의원과 함께 목련이 피는 4월, 국민의 마음을 얻겠다”고 덧붙였다.

현재 국민의힘에서 공천을 신청하지 않거나, 공천 신청 후 불출마를 선언한 현역 의원들은 총 9명이다.

김웅(서울 송파갑)·장제원(부산 사상)·김희국(경북 군위의성청송영덕) 의원은 공천을 신청하지 않았다. 

또한 최춘식(경기 포천가평)·윤두현(경북 경산)·이달곤(경남 창원진해) 의원은 공천을 신청했지만 이후 불출마 의사를 밝혔다. 박대수(비례대표) 의원은 서울 강서을 예비후보직에서 사퇴했으며 4선 홍문표(충남 홍성예산) 의원은 경선 포기를 선언했다. 

4·10 총선을 앞두고 더불어민주당에 비해 국민의힘에서 상대적으로 ‘조용한 공천’이 이뤄지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현재까지 국민의힘에서 공천관리위원회의 결정에 반발해 무소속 출마를 결정하거나 제3지대 합류를 선언한 경우는 없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