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본사 대회의장서 취임식..無재해·본원경쟁력·저탄소·소통 강조

공공뉴스=김민성 기자 이시우 포스코 대표이사 사장이 28일 공식 취임했다. 

이 사장의 취임식은 이날 포스코 본사 대회의장에서 대의기구 대표, 협력사·공급사 대표, 포스코명장 및 직원 대표 등 임직원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 사장은 취임식에서 ▲재해 없는 행복한 일터 구현 ▲철강 본원경쟁력 확보 ▲경쟁력 있는 저탄소 체제 전환 ▲소통과 화합 문화 구축 등 네 가지 전략 방향을 제시했다.

이시우 포스코 대표이사 사장. <사진제공=포스코>
이시우 포스코 대표이사 사장. <사진제공=포스코>

그는 “전 임직원의 동참을 통한 실행 중심의 안전 활동을 추진하고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한 스마트 안전 솔루션을 개발하는 등 안전관리 체계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관계사 교육훈련 기회 확대 등을 통해 사업장에 출입하는 모두가 안전한 일터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한 전사적 혁신활동을 통한 수익성 개선 및 초격차 경쟁력 확보를 추진한다.

이 사장은 “제조 공정에서는 디지털 트윈을 기반으로 최고의 원가 경쟁력을 가진 스마트 제철소를 구현하고, 마케팅·구매 등 비제조 분야에서는 메타버스 실행을 통해 사무 생산성을 혁신할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제품 포트폴리오 전환, 고부가가치 중심의 프리미엄 플러스 제품 판매 확대 등을 통해 견고한 수익구조를 구축하는 한편, 해외 철강사업의 양적 성장 추진을 통해 글로벌 리더십도 더욱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하이렉스(HyREX) 시험설비 설계 완료, 대형 전기로 기반 고급강 생산 등 저탄소 분야에서의 포스코만의 기술력을 확보하고 고객사들과의 협력을 통해 안정적인 저탄소 연원료 조달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저탄소 체제 전환을 위해 실효성 있는 정책이 뒷받침될 수 있도록 고객·지역사회·정부와의 공감대를 형성하겠다는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포스코는 노사·협력사·공급사가 함께 발전하기 위해 신뢰를 바탕으로 소통하고 화합하는 문화를 구축해 나간다. 

임직원들은 유연하고 스마트한 일하는 방식을 체화하고 회사는 개인이 업무에 주도적으로 임하고 공동의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협업의 문화를 확산하는 한편 협력사·공급사와의 상생 협력의 문화도 적극 조성해 나갈 예정이다.

이 사장은 “철강업은 지금까지 그래왔던 것처럼 미래에도 포스코 그룹의 핵심 사업”이라며 “포스코의 전 구성원이 긍지와 자부심을 느끼며 발전할 수 있는 일류 회사를 함께 만들어 나가자”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