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앤리서치, 국내 주요 생명보험사 11곳 빅데이터 분석
한화생명 5788건 집계..삼성생명 5773건으로 바짝 추격

공공뉴스=김민성 기자 한화생명이 지난해 국내 주요 생명보험사 가운데 온라인에서 ‘고객 경영’ 관심도(정보량=포스팅 수) 1위를 차지했다. 

데이터앤리서치는 21일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내 생보사 11곳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2023년 생보사 고객경영 관심도 비교. <자료제공=DNR>
2023년 생보사 고객경영 관심도 비교. <자료제공=DNR>

그 결과 한화생명이 총 5788건의 포스팅 수를 기록하며 고객 경영 관심도 1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12월 뽐뿌에는 한화생명이 전국 영업 현장을 방문해 간식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했다는 글이 게재됐다. 한화생명금융서비스 의정부지역단의 고객사 방문을 시작으로 전국 154개 영업 현장과 고객 사업장을 방문했다.

같은해 11월 티스토리에는 한화생명에서 중도해지해도 100% 환급률에 연 5% 확정금리인 저축보험을 출시했다는 글이, 9월 네이버블로그에는 주택담보대출로 한화생명이 좋은 이유에 대해 설명하는 내용이 게재됐다.

삼성생명은 5773건의 정보량으로 한화생명을 바짝 추격했다.

지난해 11월 38커뮤니케이션에는 삼성생명이 고객에 새로운 디지털 케어 겸험을 선사하기 위해 자유롭게 사용가능한 통합포인트 시스템을 오픈했다는 기사가 스크랩됐다.

교보생명이 4301건을 기록, 지난해 고객 경영 관심도 3위에 올랐다. 

지난해 6월 한 커뮤니티에는 교보생명이 고객을 위해 오픈뱅킹 서비스를 확대 제공한다는 글이 올라왔다. 이를 통해 기존 제공하던 고객 보유 계좌정보 뿐만 아니라 카드, 선불금, 보험, 대출리스 등으로 조회 가능 금융정보가 확대됐다.

이어 신한라이프 (4170건), KB생명(2384건), 미래에셋생명(2138건), 동양생명(1849건), 흥국생명(1046건), DB생명(830건), AIA생명(651건), 푸본현대생명(425건) 등 순이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지난해 대부분 생보사의 고객 경영 관심도가 2022년 대비 줄어든 가운데 한화생명의 고객 관련 포스팅 수는 눈에 띄게 늘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