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투사 김상옥 의사 순국 100주년 기념전 지난 10일 성료
유족 제공 사진 및 자료 포함..박물관·공공도서관 등에 전달

공공뉴스=이민경 기자 ‘경성피스톨’로 알려진 김상옥 의사의 순국 100주년 기념 특별전에 대한 도록이 발간됐다.

치킨 프랜차이즈 제너시스BBQ 그룹은 김상옥 의사 순국 100주년 기념 도록 ‘김상옥, 겨레를 깨우다’의 발간을 후원했다고 25일 밝혔다.

김상옥 의사 순국 100주년 기념 도록 ‘김상옥, 겨레를 깨우다’. <사진제공=제너시스BBQ>
김상옥 의사 순국 100주년 기념 도록 ‘김상옥, 겨레를 깨우다’. <사진제공=제너시스BBQ>

도록은 지난해 12월1일부터 이달 10일까지 약 100일간 용산 전쟁기념관에서 진행된 김상옥 의사 순국 100주년 기념 특별전의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김상옥 의사의 유족들이 제공한 사진과 자료들이 다수 포함돼 있어 그의 숭고한 희생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다.

총 114페이지 분량의 도록은 김상옥 의사의 일대기를 크게 3가지 주제로 나눠 설명한다.

‘자각, 가난의 사슬을 끊고’에서는 어린 시절부터 사업가로 거듭나기까지 삶의 의지와 노력을 조명했으며, ‘모색, 스스로 걸어간 가시밭길’에서는 풍요로운 삶에 안주하지 않고 주체적인 삶을 살고자 식민 지배 저항운동에 헌신하기로 결심한 의사의 애국애족 정신을 살필 수 있다.

마지막 주제인 ‘결전, 신화로 남은 전투’에서는 식민 지배에 저항하고, 민족의 독립 의지를 알리는 의열투쟁 정신을 ‘일 대 천 서울시가전’을 통해 투영했다.

발간된 도록은 국내 주요 박물관, 공공도서관, 어린이 도서관 등에 전달돼 국민들에게 널리 알려질 예정이다. 이외에도 국회도서관, 국립중앙박물관, 국립현충원 자료실, 독립기념관 자료실 등을 통해서도 접할 수 있다.

윤홍근 김상옥의사기념사업회장은 “100년이 지난 지금도 우리에게 큰 감동과 교훈을 주는 김상옥 의사의 삶과 업적을 더욱 널리 알리고자 이번 전시 도록을 발간했다”며 “앞으로도 김상옥 의사를 비롯한 독립운동가 선열들의 인간애가 더욱 빛날 수 있는 나라를 만들어가는 일에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윤홍근 제너시스BBQ 그룹 회장은 2021년 12월 사단법인 김상옥의사기념사업회 제12대 회장으로 취임한 이후 김상옥 의사를 기리는 행사를 후원하고 있다.

김상옥의사기념사업회는 ‘김상옥 의사 순국 100주년 기념 토크콘서트’와 ‘김상옥 의사 일 대 천 항일 서울시가전 승리 100주년 기념식’, 아동도서 ‘독립운동가 김상옥’ 발간 등을 통해 고인의 숭고한 애국애족 정신을 이어기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