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의교협 등 25일 집단 사직서 제출 돌입..무더기 사직 현실화
교수들 “2000명 증원 철회해야 대화 가능..‘0명’ 의미는 아냐”

공공뉴스=김수연 기자 전국 의과대학 교수들의 ‘무더기 사직’이 현실화됐다. 

전국 40개 의대 중 39개 대학이 참여하는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와 19개 의대가 모인 전국의과대학교수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 등 교수단체들은 25일 집단 사직서 제출에 돌입했다. 

서울시내 대학병원에서 의료진들이 이동하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서울시내 대학병원에서 의료진들이 이동하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전의교협은 이날 오전 연세의료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날부터 예정된 교수들의 사직과 진료 축소 계획에 변화가 없음을 분명히 했다.  

전의교협은 “입학 정원의 일방적 결정과 정원 배분으로 촉발된 교수들의 자발적 사직, 누적된 피로에 의해 어쩔 수 없는 주 52시간 근무, 중환자 및 응급환자 진료를 위한 외래진료 축소는 금일부터 예정대로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전날(24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만남을 가졌으나, 대화의 물꼬는 트지 못했다. 

전의교협은 정부와의 대화 논의와 관련, 의대 정원 2000명 증원 백지화가 우선돼야 가능하다고 못박았다. 다만, 백지화가 ‘0명’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이들은 “정부에 의한 입학 정원과 정원 배정의 철회가 없는 한 이번 위기는 해결될 수 없다”면서 “정부의 철회 의사가 있다면 국민들 앞에서 모든 현안을 논의할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교수들은 의대 입학정원 증원이 의대 교육 파탄을 넘어 의료체계를 붕괴시킬 것이라고 우려했다. 전의교협은 “현 인원보다 4배 증가하는 충북의대와 부산의대 등에서는 교육이 불가능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했다. 

전국의대교수 비대위도 이날 계획대로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했다.  

전국의대교수 비대위는 성명을 내고 “교수직을 던지고 책임을 맡은 환자 진료를 마친 후 수련병원과 소속 대학을 떠날 것”이라고 밝혔다. 

성명에는 강원대, 건국대, 건양대, 경상대, 계명대, 고려대, 대구가톨릭대, 부산대, 서울대, 연세대, 울산대, 원광대, 이화여대, 인제대, 전남대, 전북대, 제주대, 충남대, 한양대 등 19개 대학이 참여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국의대교수 비대위는 “대한민국 의료를 살리는 골든타임의 마지막 순간에 도달했다”며 “정부는 의대생, 전공의, 교수가 제자리로 돌아올 수 있도록 근거 없는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철회하고 진정성 있는 대화의 장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