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8일 오전 4시 파업 돌입 결의..시급 12.7% 인상 등 협상 난항
26일 조합원 찬반 투표 거쳐 총파업 돌입..27일 막판 조정 절차 예정

서울 시내 한 버스정류장. <사진=뉴시스>
서울 시내 한 버스정류장. <사진=뉴시스>

공공뉴스=김수연 기자 서울 시내버스 노동조합이 오는 28일 총파업을 예고했다.

서울시버스노조에는 총 65개사 1만8000여명이 참여하고 있어, 노조가 총파업에 돌입할 경우 서울 시내에서 운행되는 버스 대부분이 멈춰서 교통 대란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서울시버스노동조합은 지난 23일 서울지방노동회의에서 지부위원장총회의를 열고 파업 돌입을 결의했다고 25일 밝혔다. 

파업은 28일 오전 4시부터 시작할 예정이다. 

서울시내버스 노사는 지난해 12월28일부터 이달 23일까지 7차례에 걸쳐 중앙노사교섭을 실시했고, 2차례 사전 조정회의를 통해 임금교섭을 진행해왔다. 그러나 양측은 합의점을 찾지 못한 상태다. 

노조 측은 ▲임금 인상 ▲호봉제도 개선 ▲정년 이후 촉탁 계약직에 대한 임금 차별 폐지 등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질적 협상 주체인 서울시는 이 같은 노조 측 요구에 대안 제시를 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시버스운송사업조합은 노조 측이 제시한 시급 12.7% 인상 요구안에 대해 과도한 인상 폭이라며 임금 동결로 맞서고 있다는 게 노조 측 설명이다.

한편, 노조는 26일 총파업 여부에 대한 조합원 찬반 투표를 거쳐 총파업에 돌입할 계획이다. 또 27일 오후 2시30분부터는 서울지방노동위원회에서 막판 조정 절차가 예정돼 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