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세종서 취임 1주년 기자 간담회 개최..조직 경영 목표 밝혀
조합지원금 3000억원대 확대..이달 말 1800억원 긴급 투입 예고
중대재해법 제도 개선 필요성 언급, 어선 구조조정 정부 지원 요청

공공뉴스=김민성 기자 취임 1주년을 맞은 노동진 수협중앙회장이 남은 3년 임기 내 조합을 위한 지원 자금 규모를 3000억원대로 늘리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지난해 고금리 등 여파로 일선 단위 수협의 수익성이 악화된 가운데 확실한 경영 개선 효과를 이끌어내겠다는 의지다. 

노동진 수협중앙회장은 26일 오후 세종에서 취임 1주년을 맞이해 기자간담회를 갖고 경영 계획과 수산 현안 대응에 관한 입장을 밝혔다. <사진제공=수협중앙회>
노동진 수협중앙회장은 26일 오후 세종에서 취임 1주년을 맞이해 기자간담회를 갖고 경영 계획과 수산 현안 대응에 관한 입장을 밝혔다. <사진제공=수협중앙회>

노 회장은 취임 1주년을 맞아 26일 세종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조합에 이달 말 1800억원의 지원자금을 긴급 투입하겠다”고 말했다. 

수협 회원조합은 지난해 높은 금리와 부동산 시장 침체 여파 등으로 수익성이 악화된 상황으로, 중앙회 자금을 풀어 지원에 나서기로 한 것. 

그러면서 “확실한 경영 개선을 위해 자금 확충이 필요한 만큼 자금 규모를 3000억원대로 확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올해 초 전면적으로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과 관련해서는 “연간 80명의 인명 피해가 발생하는 수산업은 어느 산업보다 중대재해 예방이 필요하다는 것을 절실히 느낀다”면서도 “현장과 매우 동떨어진 법을 지키려니 혼란만 가중되고 있기 때문에 법에서 요구하는 안전 체계가 제대로 작동하고 안정적으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법 적용 유예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즉, 수산 현장과 맞지 않은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노 회장은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대해서는 “철저한 수산물 안전 관리로 신뢰가 쌓여 소비심리가 크게 안정됐다”며 “수산물 수출 대비 큰 진전이 없는 내수 소비 촉진에 박차를 가해 어업인 소득 증진으로 이어지게 하겠다”고 했다. 

그는 “육상 양식장은 바닷물을 끌어 올리기 위해 대량의 전기가 사용되지만 최근 급격한 전기료 인상으로 경영비 부담이 증가해 생산 여건이 크게 악화됐다”며 “일괄적으로 동일한 금액을 인상하는 현 정책은 농수산업 육성을 위해 마련된 용도별 차등 요금제 취지에도 반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어선 구조조정을 위한 정부 지원 필요성도 언급했다. 지난해 동해 오징어 생산량은 4279톤으로, 10년 전보다 95% 급감했다.

노 회장은 “자원은 한정적이지만 잡고자 하는 어선 세력은 과도한 불균형이 문제”라고 진단하며 “어선을 없앨 때 정부가 주는 폐업지원금 등 보상 기준을 상향하거나 지원금에 붙는 세금에 대한 과세 경감과 생계유지책 등 출구전략을 마련해줘야 어업인의 호응과 동참을 이끌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