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에 따라 조사하는 것, 왜 선 넘는 것인가”
입장문 조목조목 반박..기무사 계엄령 언급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문재인 전 대통령이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수사와 관련해 공식 입장을 밝힌 가운데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이를 강하게 질타했다. 

주 원내대표는 ‘선을 넘지 마라’는 문 전 대통령의 입장에 대해 자신이 관련됐던 일은 모두 성역으로 남겨달라는 이야기같다고 날을 세웠다.

또한 주 원내대표는 문 전 대통령의 입장문을 조목조목 반박하며 도대체 어떤 인식을 가지고 있길래 이런 발언을 할 수 있느냐고 직격탄을 날렸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의 안보라인 최고 책임자였던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이 구속 갈림길에 선 가운데 신구(新舊) 권력간 갈등이 재점화하는 모습이다. 

문재인 전 대통령, <사진=뉴시스, 청와대 제공> 
문재인 전 대통령,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사진=뉴시스, 청와대 제공> 

주 원내대표는 2일 오전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문재인 전 대통령께서 대통령을 지내신 분이어서 저희들이 최소한의 예우로 언급을 자제하려 하고 있지만, 어제 하신 말씀때문에 도저히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 입장문을 내면서 ‘선을 넘지 마라’(고 하셨고), 또 예전에는 ‘무례하다’는 말씀도 하셨다”며 “아마 자신이 관련됐던 일은 모두 성역으로 남겨달라는 이야기같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국민을 향해 무례하다고 말씀하신 것 자체가 얼마나 국민에게 무례한 이야기인가”라며 “그리고 ‘선을 넘지 마라’(고 하셨는데) 법치주의에 따라, 법에 따라 조사하는 것이 왜 선을 넘는 것이냐”고 반문했다.

주 원내대표는 또 문 전 대통령이 전날(1일) 발표한 입장문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주 원내대표는 “오히려 어제 대통령의 말씀으로 몇 가지가 드러났다. 대통령이 보고받고 관여했다는 사실을 스스로 자백한 셈이 됐다”며 “우리는 어디까지 보고받았는지, 관여했는지 밝히라고 했는데 어제 스스로 다 보고받고 본인이 결정했다고 하셨다”고 말했다.

이어 “또 ‘안보사안 정쟁하지 말고 오랜 세월 국가 안보에 종사한 사람들을 존중해달라’ 하셨는데, 제가 참 말이 나오지 않는다”며 “지난 정권 5년 동안 안보를 얼마나 무력화시켰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 어떻게 처리했느냐. 기무사 계엄령 사건 어떻게 처리했느냐”며 “전직 국정원장들 한 두 명도 아니고 무려 네명, 다섯명을 어떻게 처리했느냐. 도대체 어떤 인식을 가지고 있길래 이런 발언을 할 수 있는가”라고 맹폭했다.

아울러 주 원내대표는 ‘피해자가 북한해역으로 가게 된 다른 가능성이 설득력있게 제시돼야 한다’는 문 전 대통령의 주장 역시 강하게 질타했다. 

주 원내대표는 “왜 대한민국 국민이 월북하지 않았다는 증거를 자신이 대야 하느냐”고 직격했다. 

이어 “월북이라고 하려면 국가가 정확하게 (판명)해야하는데, 수사과정 드러난걸 보면 처음에 당국이 추락사건이라 한 것을 월북으로 만들어 가 놓고 왜 선량한 대한민국 국민이 월북이 아니란 걸 증명해야 하느냐”고 날을 세웠다.

그러면서 “월북할 대한민국 국민이 몇 명이 있느냐”며 “너무 심해서 전직 대통령에 대한 최소한의 예우를 갖추고 싶지만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