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회장, 대국민사과 후 원전 기금 출연 약속..4년째 ‘묵묵부답’ 공분
‘국정 농단’ 최순실엔 16억원 기부..새정부 첫 국감 앞두고 부담

[공공뉴스=이민경 기자] LS그룹의 과거 ‘원전 비리’ 사태가 또 다시 수면위로 떠오르면서 국민적 공분이 커지는 모습이다.

LS그룹은 원전 비리 사태 당시 반성의 의미로 1000억원의 원전기금 출연을 약속했지만 4년째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는 것.

특히 구자열 LS그룹 회장이 직접 나서서 대국민사과와 함께 이 같은 결정을 발표했지만, 일각에서는 LS그룹이 큰 비난을 받고 있던 당시 상황에서 ‘분위기 전환용’으로 꺼낸 일시적 카드가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구자열 회장, 최순실엔 16억원 기부..원전 기금 1000억원 출연은 없던 일? 

26일 한 매체에 따르면, 원전 비리 사건 당시 몸통으로 지목된 LS그룹은 실추된 이미지 회복을 위해 원전 안전 등을 위한 연구개발 지원금으로 1000억원을 출연하겠다고 공언했다. 그러나 4년 가까이 흐른 현재, LS그룹의 출연금은 단 한 푼도 없었다.

그나마 2년 전 1000억원이 아닌 30억원을 출연하겠다는 계획서를 원자력안전위원회에 제출했지만, 이마저도 지켜지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원전 비리 사건은 2008년부터 2011년까지 JS전선 직원이 신고리원전 부품 시험성적서를 위조·납품한 사건과 LS전선 직원들이 2006년 하청업체로부터 돈을 받고 케이블의 시험성적서를 위조한 사건 등이다. 여기에는 JS전선, LS전선, ㈜LS 등 그룹 3개 계열사가 연루됐다.

당시 JS전선 직원은 승인기관인 한국전력기술 직원과 짜고 제어 케이블의 성능 검증시험 성적서를 위조, 이 때문에 당시 JS전선 사장과 김종신 전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이 구속됐다.

신고리 원전 등 원전 3기 가동이 중단돼 2013년 여름 전력대란을 겪었다. 멈춘 원전은 300만㎾로, 전체 원자력 발전의 15%에 해당하는 규모였다. 원자력 대신 액화천연가스(LNG) 등 대체 에너지를 쓰는 바람에 2조5000억원가량의 비용이 들었다.

뿐만 아니라 2013년 10월 신고리 원전 3·4호기에서도 똑같은 비리가 적발되기도 했다. 당초 2014년 8월 완공 예정이었지만 JS전선의 비리로 준공이 최소 1년 이상 지연돼 피해 규모만 4조원에 이른다는 분석도 나왔다.

이 사건들은 LS그룹 수장인 구 회장이 LS전선 대표이사로 재직하던 시절 발생했다.

구 회장은 2013년 11월 그룹 창립 10주년 기념식에서 전 국민을 전력난 위기에 빠뜨리고 수조원대의 손실을 끼친 것에 대해 “통렬히 반성하고 모든 책임을 지겠다”고 머리를 숙였다.

이후 이듬해 1월 JS전선 사업 정리를 포함한 대책을 발표하면서 원전 안전 및 관련 연구·개발 지원금 1000억원 출연 계획을 밝힌 바 있다.

특히 당시 LS그룹은 이 같은 사실을 공시까지 했다. 하지만 정작 계획 이행은 없었다.

결국 원전 비리로 추락한 신뢰도와 이미지를 쌓기 위해 내용을 공개적으로 게시, 전 국민들에게 알렸을 뿐 막상 책임은 회피하고 있는 ‘말 따로 행동 따로’라는 비난의 목소리도 나온다.

한편, LS그룹은 지난해 불거진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 국정 농단 사건의 장본인인 최순실씨가 실소유했던 미르·K스포츠 재단에 무려 16억원 가량을 출연한 바 있다.

다음달부터 문재인 정부의 첫 국정감사가 시작되는 가운데, 기업들은 작은 논란거리라도 만들지 않기 위해 저마다 숨죽이고 있는 분위기다. 특히 최순실 게이트로 촉발된 새정부의 재벌개혁 외침으로 재계는 바짝 긴장하고 있는 상황.

이런 가운데, 국정 농단의 핵심 인물에게는 16억원이라는 기금을 출연했음에도 정작 국가, 국민과의 약속은 지키지 않고 있는 모습은 비난의 화살을 받을 수 밖에 없는 부분. LS그룹과 구 회장에게는 더욱 큰 부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

◆회사 측 “기금 출연 계획 변함 없어..협의 지연되는 상황”

이와 관련, LS전선 홍보실 관계자는 “원전 기금을 출연하겠다는 것은 변함이 없다”며 “다만, 관계기관과 입장 차이가 있어 협의가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동안 대주주가 사재를 출연해 JS전선의 주식 전량을 공개 매수한 뒤 회사를 청산했고, 직원 300여명의 고용을 승계하는 등 약속은 이미 이행했다”고 덧붙였다.

또한 이 관계자는 “당시 관계기관이 민간기업으로부터 기금을 받을 수 있는 법 조항이 없었고, 2015년 5월 법 개정이 이뤄졌다”면서 “우선 현금 30억원과 현물 70억원 등 총 100억원을 출연하고, 이후 매년 3분기에 차년도 계획을 논의하는 것 등을 2015년 10월 관계 기관에 제안하는 등 출연 의지를 갖고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