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번방 최초 개설자인 일명 ‘갓갓’ 문형욱(24)이 18일 경북 안동경찰서에 마련된 포토라인에서 “피해자들에게 죄송합니다”라고 말한 뒤 검찰에 송치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김수연 기자] 텔레그램 성착취물 공유 대화방인 ‘n번방’ 최초 개설자 ‘갓갓’ 문형욱(24)의 얼굴이 18일 공개됐다.

얼굴이 공개된 문씨는 “잘못된 성 관념 때문에 범행을 저질렀다”며 “후회스럽고 죄송하다”고 전했다.

경북지방경찰청은 이날 오후 2시께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위반, 아동복지법 위반 등 9개 혐의로 구속된 문씨를 대구지검 안동지청에 송치했다.

경북 안동경찰서 유치장에 입감됐던 문씨는 대구지검 안동지청으로 송치되기 전 모자나 마스크를 쓰지 않고 포토라인에 섰다.

문씨는 ‘피해자에게 할 말이 없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죄송하다”고 짤막하게 답했다.

‘피해자가 50명이 맞냐’는 질문에는 “맞다”며 “지금까지 모두 3건의 성폭행을 직접 지시했고 상품권을 90만원 받은 것이 전부”라고 했다.

범행을 저지른 이유에 대해선 “잘못된 성 관념 때문”이라고 답했으며 박사방 조주빈과는 관련이 없다고 말했다.

앞서 경북지방경찰청은 지난 13일 신상정보 공개 심의위원회를 열고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제25조에 따라 문씨의 신상정보를 공개하기로 결정했다.

문씨는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에 따라 신상이 공개된 4번째 피의자다. 경찰은 같은 법에 따라 ‘박사방’ 운영자 조주빈(24)과 그의 공범 ‘부따’ 강훈(18), ‘이기야’ 이원호(19) 등의 신상을 공개한 바 있다. 

문씨는 2018년 9월부터 미성년자를 포함한 여성들을 상대로 성착취물을 제작하고 이를 텔레그램 대화방에 유포한 혐의를 받고 있다.

그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의 이른바 ‘일탈계’ 등에서 자신의 신체노출 사진을 게시한 이들에게 경찰을 사칭하는 방식 등으로 접근해 개인정보를 탈취하고 협박해 성착취물을 제작·유포했다.

경찰은 당초 성착취 피해자 10명을 조사했다. 하지만 문씨가 체포된 뒤 피해자 수가 50여명이 넘는다고 진술함에 따라 11명의 피해자를 추가로 확인, 관련 내용을 범죄사실에 포함했다.

아울러 경찰 조사 과정에서 문씨가 경찰에 신고하려던 피해자 부모 3명을 협박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문씨가 2015년부터 유사한 범행을 시작했다고 진술한 점을 바탕으로 2015년 6월게 벌인 범행을 추가로 확인하는 등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