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靑 여민관서 화상 국무회의 주재..공직사회에 책임 있는 역할 당부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영상으로 열린 제5회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장기화와 관련해 “더욱 도전적이고 혁신적이며 포용적 자세로 위기를 돌파해 나가야 한다”고 공직사회에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여민관에서 화상으로 주재한 제5회 국무회의에서 “정부도 비상한 각오와 결의로 국가적 위기를 극복해가고 있지만, 아직 위기는 끝나지 않았고 넘어야 할 산과 건너야 할 계곡이 많다”며 이 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과감히 도전해 주기 바란다. 두려워하는 자에게 승리는 주어지지 않는다”면서 “위기에 정면으로 맞서 대응할 때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고 더 큰 기회를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혁신에 속도를 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올해 우리의 중요한 목표인 회복은 단순히 과거로의 복귀가 아닌 미래로의 도약을 준비하는 회복”이라며 “비대면 경제와 디지털 혁신,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은 그것 자체로 생존의 문제가 됐으며 회복을 위한 필수적 요소”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위기 극복 과정이 혁신의 과정이 된다면 위기의 시간은 기회의 시간이 될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포용 없이 회복과 도약을 이룰 수 없다”며 “각 부처는 포용이 회복과 도약의 토대임을 분명히 하고 불평등과 격차 해소에 정책적 역량을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포용적 회복 핵심은 고용위기 극복”이라며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어려움을 덜어드리는 것 또한 과제”라고 전했다.

이어 “한국판 뉴딜, 탄소 중립 등 우리 경제사회의 대전환에서 소외되는 계층이 없도록 포용적 전환을 이뤄내자”고 강조하며 각 부처에 책임 있는 역할을 주문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