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외교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보고서 단독 의결..국민의힘 “부적격” 퇴장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야당 간사인 김석기 국민의힘 의원,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 등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통위 전체회의에서 정의용 외교부 장관 인사청문회 경과보고서 채택에 반대 의견을 표명하고 퇴장했다.  <사진=뉴시스, 공동취재사진>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정의용 외교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8일 단독 처리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국회로부터 청문보고서를 받는 대로 정 후보자에 대한 임명안을 재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문 대통령이 임명을 재가하면 정 후보자는 현 정부 들어 야당 동의 없이 임명된 28번째 장관급 인사가 된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는 이날 오전 전체회의를 열고 정 후보자의 인사청문보고서 채택 안건을 상정해 의결했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정 후보자에 대해 ‘부적격’ 입장을 표명한 후 회의장에서 퇴장했고, 이태규 국민의당 의원은 기권했다. 이에 따라 민주당 단독 의결로 청문보고서가 처리됐다.  

외통위 야당 간사인 김석기 국민의힘 의원은 “국민의힘은 정 후보자가 외교부 장관직을 수행하기는 부적격하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북한 비핵화 정책은 실패한 것으로 판명났다”며 “전시작전권 전환 갈등, 한미 연합훈련 이견으로 한미 동맹은 근본부터 흔들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럼에도 후보자는 김정은이 아직 비핵화 의지가 있다고 하는 등 북한 옹호에 여념이 없었다”고 꼬집었다. 

이에 여당 간사인 김영호 민주당 의원은 “야당이 밝힌 채택 거부 사유는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면서 “야당이 납득할 수 없는 발목잡기를 강행한다면 여당은 단독 처리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