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도 1차 추가경정예산안 국회 시정연설

정세균 국무총리가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추가경정예산 관련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사진>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5일 “국민들께서 빠른 시일 내에 지원받으실 수 있도록 정부가 제출한 추가경정예산안을 조속히 심의·의결해 주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이날 2021년도 1차 추경안 국회 시정연설에서 이번 추경에 대해 “민생 치료제이자, 민생 백신”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이어 “절박한 피해계층의 고통을 덜어주기 위한 것이고, 우리 사회 양극화 심화를 예방하기 위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앞서 정부는 15조원 규모의 추경안을 마련, 여기에는 소상공인·고용취약계층 긴급 피해지원 8조1000억원과 긴급 고용지원 2조8000억원, 코로나19 백신 등 방역대책 4조1000억원이 포함됐다. 정부는 이 추경안을 전날(4일) 국회에 제출했다. 

정 총리는 “코로나19를 극복하고 도약의 길로 가려면 이웃과 함께하는 포용의 힘이 뒷받침 돼야 한다”면서 “K-방역에 더해 K-회복의 모델을 만들어야 한다. 정부는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K-회복을 위해 혼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여유있는 사람은 어려운 사람을 위해 좀 더 나누고 배려하는 아름답고 품격 있는 사회가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K-회복의 모습”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정부는 추경안의 국회 심의 과정에 성실히 임할 것”이라며 “추경안이 국회를 통과하는 즉시 집행될 수 있도록 사전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