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과 협의 지연..권익위에 부동산 소유 및 거래현황 전수조사 선제적 의뢰
김태년 “투기 근절에 온 힘..결과에 따라 단호하게 법적·정치적 책임 물을 것”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사무총장, 김영진 의원, 최인호 의원이 30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정부합동민원센터 심의실에서 이건리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에게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 부동산 투기 여부 전수조사 요청서 및 소속의원들의 개인정보 제공 동의서 등을 제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30일 국민권익위원회에 의뢰해 소속 의원들의 부동산 투기 전수조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민주당은 권익위 결과에 따라 단호한 법적·정치적 책임을 묻겠다고 강조했다. 

김태년 민주당 당대표 직무대행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은 오늘 국회의원 부동산 전수조사를 선제적으로 실시한다”고 말했다. 

김 대행은 “권익위에 당 소속 국회의원의 부동산 소유 및 거래 현황 전수조사를 의뢰할 것”이라며 “국민의 분노를 엄중히 받아들여 투기 근절에 온 힘을 다하고, 엄중한 잣대로 조사를 받을 것”이라고 전했다. 

앞서 민주당은 국회의원 전원에 대한 부동산 전수조사를 제안했으며, 야당과 협의를 진행 중이다. 그러나 협의가 지연되고 있어 민주당 소속 의원 174명 전원을 대상으로 먼저 부동산 거래 전수조사를 하기로 결정했다는 설명이다. 

그러면서 김 대행은 “권익위 결과를 있는 그대로 공개하고, 문제가 있는 의원에 대해 단호하게 법적·정치적 책임을 물을 것을 약속드린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전현희 전 민주당 의원이 권익위원장을 역임하고 있는 것에 대해 “전 위원장은 이 조사와 관련해 개입 또는 보고도 받지 말아달라”고 요청했다. 

이와 관련, 박광온 민주당 사무총장도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 “민주당은 국민이 더 기다리도록 미룰 수 없어 먼저 약속을 이행하고자 한다”며 “박영선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도 이같은 요청을 당에 해왔고, 박 후보의 의견을 포함해 다양한 의견을 바탕으로 검토를 거쳐 권익위에 조사를 의뢰하기로 했다”고 했다. 

이어 “국민의힘은 16일 여야 국회의원 부동산 전수조사에 응했으면서도 협의를 지연시키고 있다”면서 “지금 국민의힘이 보여주는 자세는 진정성에 의문을 갖게 한다”고 비판했다.

또한 “국민의 분노를 틈타서 정치적 이득을 얻고자 한다면 온당치 않다”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