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오전 신임 원내대표단과 국립서울현충원 참배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22일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을 찾아 참배한 뒤 ‘선열들이시여! 국민들이시여! 피해자님이여!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민심을 받들어 민생을 살피겠습니다’라는 방명록을 남겼다. <사진=공동취재사진, 뉴시스>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22일 국립서울현충원을 참배하며 현충탑 앞에서 무릎을 꿇었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신임 원내대표단과 함께 현충원을 참배했다. 

특히 윤 원내대표는 현충탑에 분향한 뒤 참배 도중 돌연 무릎을 꿇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과 오거돈 전 부산시장 성추문 사태 피해자들에게 사과했다. 

이에 대해 한준호 원내대변인은 “윤 비대위원장은 ‘어려운 정국과 국민에 대한 죄송함 등 만감이 교차해 묵념만으로 충분하지 못하다는 생각이 들어 나도 모르게 무릎이 꿇어지더라’라고 했다”고 말했다. 

이날 윤 원내대표의 행동은 사전에 계획된 것이 아니었던 까닭에 함께 동행했던 원내대표단도 당황함을 감추지 못했다는 전언이다. 

또한 윤 원내대표는 참배 후 방명록에 “선열들이시여! 국민들이시여! 피해자님이여!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민심을 받들어 민생을 살피겠습니다”라고 적었다. 

방명록 속 ‘피해자’에 대해 한 원내대변인은 “이번 보궐선거 발생 이유가 됐던 피해자 분들을 언급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