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부회장 등 유족들, 국내외 최고 수준 상속세..향후 5년간 6차례 걸쳐 분납
1조원 규모 의료 공헌 계획..감염병 대응 및 소아암·희귀질환 겪는 환아 지원 결정
‘이건희 컬렉션’ 2만3000여점 국립중앙박물관, 국립현대박물관 등에 기증키로

[공공뉴스=이민경 기자] 삼성 일가가 역대 최고 수준의 상속세를 납부한다. 고(故)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유족들은 고인의 지분을 물려받으며 12조원 이상의 상속세를 납부하고, 이와 함께 코로나19 감염병 대응 등에 1조원을 기부하고 미술품도 기증하는 등 역대급 사회환원을 실천하기로 했다.

이 회장은 생전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상생 노력’을 거듭 강조해왔으며 유족들도 이 회장의 뜻에 따라 다양한 사회환원 사업을 지속적으로 이어간다는 방침. 

삼성전자를 비롯한 삼성 관계사들도 기존 진행하고 있는 사업 외에도 사회공헌 방안을 다각도로 추진해 사업보국(事業報國)이라는 창업이념을 실천하고, ‘새로운 삼성’으로 거듭난다는 계획이다.

故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사진제공=삼성전자>

28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이 회장이 남긴 삼성생명, 삼성전자, 삼성물산 등 계열사 지분과 부동산 등 전체 유산의 절반이 넘는 12조원 이상을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홍라희 여사,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 이서현 삼성복지재단 이사장 등 유족들이 상속세로 납부하기로 결정했다. 

삼성 일가의 상속세 규모는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역대 최고 수준. 지난해 우리 정부의 상속세 세입 규모의 3~4배 수준에 달하는 금액이다.

유족들은 연부연납 제도를 통해 올해 4월부터 5년간 6차례에 걸쳐 상속세를 분납한다는 계획이다.

유족들은 “세금 납부는 국민의 당연한 의무로, 마땅히 해야 할 일”이라고 밝혔다고 삼성 관계자는 전했다.

아울러 유족들은 1조원 규모의 의료 공헌 계획도 밝혔다.  

코로나19 감염병 대응을 위한 인프라 구축을 위해 7000억원을 기부를 결정, 이 중 5000억원은 한국 최초의 감염병 전문병원인 ‘중앙감염병 전문병원’ 건립에 사용된다. 이 병원은 일반·중환자·고도음압병상, 음압수술실 등 첨단 설비를 갖추고 150병상 규모로 들어설 예정이다. 

나머지 2000억원은 질병관리청 산하 국립감염병연구소의 최첨단 연구소 건축 및 필요 설비 구축, 감염병 백신 및 치료제 개발을 위한 제반 연구 지원 등을 위해 쓰여진다. 

뿐만 아니라 소아암 및 희귀질환 등을 겪고 있는 환아를 위해 3000억원을 쓰기로 했다. 백혈병·림프종 등 13종류 소아암 환아 지원에 1500억원, 크론병 등 14종류 희귀질환 지원에 600억원을 지원한다. 

향후 10년 동안 소아암 환아 1만2000여명, 희귀질환 환아 5000여명 등 총 1만7000여명이 도움을 받게 될 전망이다.

희귀질환 임상연구 및 치료제 연구를 위한 인프라 구축 등에도 900억원이 투입된다.

유족들은 서울대어린이병원을 주관기관으로 하는 위원회를 구성해 소아암, 희귀질환 어린이 환자 지원 사업을 운영하기로 했다.

이 회장이 수집한 미술품들은 국립기관에 기증된다. 국모 등 지정문화재가 다수 포함된 이 회장 소유의 미술품 총 1만1000여건, 2만3000여점은 국립중앙박물관과 국립현대미술관 등에 각각 기증하기로 했다. 

한국 근현대 미술에 큰 족적을 남긴 작가들의 작품 중 일부는 광주시립미술관, 전남도립미술관, 대구미술관 등 작가 연고지의 지자체 미술관과 이중섭미술관, 박수근미술관 등 작가 미술관에 기증한다. 

지정문화재 등이 대규모로 국가에 기증되는 것은 전례가 없던 일이다. 국내 문화자산 보존은 물론 미술사 연구 등에 기여할 것이라는 기대다. 

삼성 관계자는 “이번 상속세 납부와 사회환원 계획은 갑자기 결정된 게 아니라 그동안 면면히 이어져온 정신을 계승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