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적립형 미래씨앗통장 제시..부모찬스 없이 자립기반 구축
직업능력 개발 정부가 지원 ‘국민 능력개발 지원금’ 제도도 언급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지난 29일 오후 광주 동구 금남로에서 시민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여권 대선 주자인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대선 첫 공약으로 ‘20살 청년을 위한 1억원 적립형 통장’을 내놨다. 

정 전 총리는 지난 29일 광주대 강연에서 “미래씨앗통장 제도로 모든 신생아들이 사회초년생이 됐을 때 ‘부모찬스’ 없이 자립기반을 구축할 수 있도록 20년 적립형으로 1억원을 지원하는 정책을 설계 중”이라고 말했다. 

전 정 총리는 “국가와 사회가 청년들의 자산 형성을 위해 ‘사회적 상속’ 제도 구축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청년들이 대학 등록금이나 주거비용에 대한 부담을 덜고 꿈을 펼칠 수 있도록 돕자는 것”이라며 “청년 자산 형성을 위한 연대기금을 만들고, 이 기금에서 미래씨앗통장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 제 생각이다. 그 돈이 제대로 쓰일 수 있도록 앞으로 장치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정 전 총리는 직업능력 개발을 정부가 지원하는 ‘국민 능력개발 지원금’ 제도도 제시했다. 

전 전 총리는 “국민 1인당 일정 금액을 ‘전 국민 공부계좌’로 만들어 역량 개발을 지원하고, 훈련자가 원하는 교육과정이 적절히 공급될 수 있게 대학교육 및 직업훈련체계의 혁신적 개선을 모색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정 전 총리는 지난 16일 퇴임 이후 본격적인 대권행보에 나서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새 지도부를 선출하는 5·2 전당대회가 끝난 직후 차기 대선 출마를 공식화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