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유튜브 채널 ‘이낙연TV’ 통해 비대면 출마 선언 영상 공개
신복지·중산층 경제·헌법개정·연성강국 신외교·문화강국 비전

<사진=유튜브 채널 ‘이낙연TV’ 캡쳐>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5일 “내 삶을 지켜주는 나라를 만들겠다”며 20대 대통령 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자신의 유튜브 채널 ‘이낙연TV’를 통해 공개한 출마 선언 영상에서 “오늘 대통령후보로 나서겠다는 말씀 드리고자 이 자리에 섰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은 불안의 시대다. 많은 사람들이 삶을 불안해 한다”며 “청년도, 중년도, 노년도 불안하다. 삶을 위협하는 요소가 엄청나게 늘었다”고 현재 우리나라의 상황을 진단했다.

이어 “그런 모든 위협으로부터 국민 한 분 한 분의 삶을 국가가 보호해 드려야 한다”면서 “내 삶을 지켜주는 나라가 돼야 한다. 그 일을 제가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전 대표는 이를 위해 ▲신복지 ▲중산층 경제 ▲헌법개정 ▲연성강국 신외교 ▲문화강국 등 5대 정책 비전도 제시했다.  

이 전 대표는 “누구나 인간으로서 최저한의 삶을 보장받아야 한다. 그것이 신복지의 출발”이라며 “소득 뿐만이 아니라 주거, 노동, 교육, 의료, 돌봄, 문화, 환경에서도 최저한의 생활을 국가가 보장할 책임을 지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10년 전 우리 국민의 65%가 중산층이었지만, 지금은 57%로 줄었다. 그것을 70%로 늘리겠다”면서 “중산층이 두터워지려면 좋은 일자리가 늘어야 한다. 그렇게 되도록 IT, 바이오, 미래차, AI 같은 첨단기술 분야를 강하게 육성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지구를 지키는 그린 산업을 활성화하겠다”며 금수저, 흙수저가 세습되지 않아야 한다. 계층이동이 더 활발해져야 한다. 일자리와 세제와 복지가 그 역할을 수행하도록 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헌법개정과 관련해서는 “내 삶을 지켜주는 정치로 발전해야 한다. 내 삶을 지켜주기 위해 사회경제적 민주주의를 강화하도록 헌법을 개정하겠다”며 “생명권, 안전권, 주거권을 헌법에 신설해야 한다. 토지공개념이 명확해져 불로소득을 부자들이 독점하지 못하게 막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 전 대표는 “무력과 영토보다 경제와 문화가 더 중요한 시대가 됐다”며 대한민국 경제와 문화를 토대로 연성강국 신외교를 펼치겠다고도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한반도의 평화를 제도적으로 정착시켜야 한다”며 “북한 핵문제는 포괄적 합의, 단계적 이행의 틀로 해결할 수 있다. 그렇게 하도록 한국이 더 주도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한미동맹과 한중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를 강화하고 상호신뢰를 높이며 일본 러시아와 최대한 협력하는 길을 열겠다”며 “세계 모든 나라와 윈윈의 호혜적 협력을 확대하겠다”고 힘줘 말했다. 

마지막 문화강국의 꿈과 관련해서는 “문화와 예술은 간섭하지 않으면 않을수록, 창의적이고 더 아름다워진다”며 “문화 예술만큼은 철저하게 그 분들의 시장에 맡겨 놓을 것이다. 정부는 입을 닫고 지갑만 열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전 대표는 “국민 여러분께서 제 충정을 받아주시고 저를 선택해 주시기를 간절히 부탁드린다”며 “국민 여러분의 마음을 얻으려면 우선 제 약속을 지켜야 한다는 것을 잘 안다. 제 약속을 한 마디로 줄이면 모든 것을 제 자리로 돌려놓겠다는 것이며, 그렇게 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코로나든, 정치든, 경제든, 복지든, 외교든, 모든 것들이 제자리로 돌아와야 아름다운 세상이 될 것”이라며 “그런 날을 앞당기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