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24일 청년특별대책 보고 받아..“다양한 청년 목소리 충실히 반영 노력”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정부가 다자녀 가구의 셋째 이상 대학생과 기초·차상위 가구 둘째 이상 대학생의 등록금을 전액 지원한다. 또 내년부터 소득분위 5∼8구간의 장학금 지원 금액 규모도 인상하기로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청와대에서 청년정책조정위원회와 청와대 및 정부부처가 합동으로 수립한 ‘청년특별대책’을 보고 받았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밝혔다.  

이날 사전보고에는 부처에서 국무조정실장, 청년정책조정실장, 청와대에서 비서실장, 정책실장, 정무수석, 경제수석, 일자리수석, 사회수석, 청년비서관 등이 참석했다.  

이번에 마련된 청년특별대책은 ▲코로나 위기 극복 ▲청년세대 격차해소 ▲미래도약 지원이라는 3대 방향 하에 일자리, 교육, 주거, 복지, 참여·권리의 5대 분야 대책들로 구성됐다. 

청년특별대책은 오는 26일 김부겸 국무총리 주재 청년정책조정위원회를 통해 발표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이번 대책을 보니 청년정책조정위원회가 그간 지역 순회 간담회, 연석회의, 관계부처 정책협의 등을 통해 청년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충실히 반영하고자 노력한 것 같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오는 2022년부터 5∼8구간의 장학금 지원 금액을 인상하는 대책에 대해 “총액 차원에서는 반값 등록금이었지만, 중산층은 반값 등록금을 체감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았는데, 이번 계획으로 인해 개인 차원에서도 실질적인 반값 등록금에 한층 더 가까워질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기초·차상위 가구 대학생의 장학금 지원을 대폭 인상하는 것과 다자녀 가구의 셋째 이상 대학생과 기초·차상위 가구의 둘째 이상 대학생의 등록금을 전액 지원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서는 “고무적”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향후 예산 편성을 필요로 하거나 법령 개정이 요구되는 정책과 달리 이는 2022년 정부예산안에 이미 반영돼 있어 청년들이 바로 체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코로나로 인해 더욱 심화되고 있는 청년세대 내 격차에 주목해 ‘더 넓게, 더 두텁게’ 지원해 청년정책의 체감과 효과를 높이고 대기업·금융기관·공기업이 정규직 채용을 확대하도록 민·관 협력을 강화하라”고 지시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