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발사주 의혹 관련, 진상조사 위한 ‘공명선거추진단’ 구성..단장 김재원
尹측, 지난 8일 ‘정치공작 진상규명 특위’ 발족..당-캠프 공동 대응 태세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고발 사주' 의혹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공동취재사진>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국민의힘이 당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둘러싼 ‘고발사주 의혹’ 진상조사를 위한 공명선거추진단을 구성한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9일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을 만나 “윤 전 총장 관련 의혹들을 살펴볼 수 있는 공명선거추진단을 출범·운영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이어 “추진단장은 전체적인 사항을 관리할 수 있고 언론과 소통이 편하고 전문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김재원 최고위원이 맡기로 했다”며 “앞으로 김 최고위원을 중심으로 언론과 긴밀한 소통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단장을 맡게 된 김 최고위원은 만장일치로 추대된 것으로 알려졌다. 단원은 김 최고위원이 결정해 다음 최고위에서 의결하기로 했다.

이 대표는 의혹 관련 고발장 초안이 당 법률자문위원에게 전달되는 등 당 연루 정황 의혹이 불거진 데 대해 “법률자문위원단에 전달된 경로는 전혀 확인하지 못했다”면서 “오히려 법률자문위원을 통해 법률자문위원단에서 나중에 당 사무처로 이첩했다는 이야기가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전달 시점이 해당 언론에서 제기한 지난 4월과 다른 시점에 있었는지도 확인하고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제보자와 관련해서는 “그 부분은 아직까지 언론에 나온 상황 외에는 특별히 아는 바 없다”며 “공익제보자로 지정되는 분이 누구인지도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고 했다. 

해당 의혹에 대해 향후 공명선거추진단은 고발장 원문 등을 입수해 경위를 살필 전망이다. 

한편, 윤 전 총장 측은 별도의 ‘정치공작 진상규명 특별위원회’를 전날(8일) 발족했다. 이에 따라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해 당과 캠프가 공동 대응 태세를 갖추게 됐다. 

윤 전 총장은 관련 의혹에 대해 괴문서를 동원한 정치 공작이라고 반박하며 진상을 규명하고 관련자 책임을 묻기 위한 특위를 출범시켰다. 특위 위원장은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을 지낸 김홍일 변호사가 선임됐다. 주광덕 전 국회의원이 간사를 맡았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