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이재명 포함 40명 증인 채택 요구..與 간사 사보임 주장도
민주당 “검경 수사 중..증인 부른들 답변할 수 없고 도움도 안 된다”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윤재옥 위원장(가운데)이 여당 간사인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왼쪽), 야당 간사인 김희곤 국민의힘 의원과 국정감사 증인 채택 등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동취재사진>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경기도 성남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관련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 증인 채택 여부를 놓고 여야가 날선 신경전을 벌였다. 

국민의힘은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를 비롯해 의혹 관련자를 대거 증인으로 요구한 반면, 민주당은 증인 채택은 정치공세로 치우칠 것이라고 주장하며 검경이 수사에 착수한 만큼 지켜봐야 한다고 맞섰다. 

국민의힘은 29일 국회 정무위 전체회의에서 이 지사를 포함한 40명에 가까운 관련자에 대한 증인 채택을 요구했다. 

이날 야당 간사인 김희곤 국민의힘 의원은 “국회가 국감을 통해 관련자들을 증인으로 채택해 진상을 명명백백 밝히는 것은 국민의 알권리를 돕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대장동 사건 때문에 여러 차례 증인을 신청했지만, (여당은) 한 명도 못 받겠다는 태도”라며 “부패 관련 아주 큰 커넥션일 수 있는데 증인을 불러 따지자는 게 어떤 정치 공세인지 알 수 없다”고 비판했다. 

같은 당 윤두현 의원도 “자꾸 안 된다고 얘기하는 자체가 이해되지 않는다”며 “정치 불신을 스스로 초래하는 격”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국민의힘에서 50억원이 나왔다. 그럼 나머지 돈의 종착역을 찾아야하지 않느냐”면서 “그걸 찾자고 증인을 부르자는 것인데 왜 안 되느냐”고 지적했다. 

이에 여당 간사인 김병욱 민주당 의원은 “검찰에서 화천대유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고 특혜 의혹은 경기남부경찰청에서 수사하는 등 검경이 수사를 신속히 추진하고 있다”며 “국회에서 증인을 부른들 수사 중인 사건이라 답변 할 수 없을 것이고 도움도 안 된다”라고 받아 쳤다.

그러면서 “이 건은 검경에 맡겨두고 수사를 잘하게끔 돕는게 답”이라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이 지사 캠프 직능총괄본부장이자 대장동 의혹 TF 단장을 맡고 있다.

그러자 유의동 국민의힘 의원은 “김 의원을 해임해서라도 민주당이 이 의혹의 실체적 진실이 밝혀지기 원한다면 선명한 의지를 국민 앞에 보여줘야 한다”며 “김 의원 스스로가 화천대유의 기틀이거나 이 후보의 충성스러운 방패임을 자인하는 것”이라고 쏘아부쳤다. 

강민국 국민의힘 의원도 “김 의원은 이재명 캠프 TF팀장을 맡고 있다”며 “스스로가 간사직에서 사보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김한정 민주당 의원은 “대선주자 흠집내기나 공세는 이해되지만 앞뒤는 가렸으면 한다”며 “다른 상임위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 장모, 아내를 증인 신청한다고 하면 정치공세가 되지 않겠느냐”라고 따졌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