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사태 영향 중단, 2019년 10월 이후 2년2개월 만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이 7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서 현안 관련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동취재사진>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이 7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서 현안 관련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동취재사진>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정부는 7일 일본 여야 국회의원들의 야스쿠니 신사 집단 참배와 관련해 깊은 유감을 표명했다. 

야스쿠니 신사는 일본이 벌인 주요 전쟁에서 숨진 246만여 명을 신격화해 제사를 지내는 일본 최대 규모의 신사다. 특히 2차 세계대전 A급 전범들의 위패가 보관돼 있어 군국주의를 조장한다는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는 곳이다. 

외교부는 이날 대변인 논평을 통해 “일본의 새 의회 구성 후 얼마 지나지 않은 상황에서 책임있는 지도급 인사들이 식민침탈과 침략전쟁을 미화하는 상징적 시설물인 야스쿠니 신사를 대규모로 참배한 데 대해 깊은 우려와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이어 “역사를 올바르게 직시하고 과거사에 대한 겸허한 성찰과 진정한 반성을 행동으로 보여줄 때 국제사회가 일본을 신뢰할 수 있다는 점을 다시금 엄중히 지적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NHK 등에 따르면, 일본 초당파 의원 모임인 ‘다함께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하는 국회의원 모임’ 소속 의원 99명은 이날 오전 야스쿠니 신사를 방문해 참배했다. 

집권 자민당을 포함해 우익 성향 야당인 일본유신회, 제3야당인 국민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정부 측에서는 호소다 겐이치로 경제산업성 부대신과 무타이 슌스케 환경성 부대신 등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모임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는 지난 2019년 10월18일 이후 2년2개월여 만이다. 매년 야스쿠니 신사의 춘계, 추계 예대제와 태평양전쟁 종전일인 8월15일 단체 참배해왔지만, 코로나19 확산 영향으로 중단됐었다. 

모임의 회장인 오쓰지 히데히사 전 참의원 부의장은 참배 후 기자회견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빠른 시일 내 야스쿠니 신사에 참배하길 바란다”고 했다. 

기시다 총리는 총리 취임 후 10월17일 직접 참배 대신 공물 봉납을 선택했다. 이와 관련 당시 일본 매체는 “중국, 한국과의 외교 관계에 대한 (부정적) 영향을 피하려는 의도로 보인다”고 해석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