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7 외교·개발장관 확대회의 참석 계기 약식 회담
韓-호주 ‘포괄적 전략 동반자’..전략적 협력 확대
필리핀과 무역투자·인프라·방산 실질 협력 강화

(왼쪽부터) 정의용 외교부 장관과 테오도로 록신 주니어 필리핀 외교장관. <사진=외교부 제공>
(왼쪽부터) 정의용 외교부 장관과 테오도로 록신 주니어 필리핀 외교장관. <사진=외교부 제공>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호주·필리핀 외교장관과 연이어 양자 회담을 가지고 협력 확대를 논의했다.

13일 외교부에 따르면, 정 장관은 영국에서 개최된 G7 외교·개발장관 확대회의 참석을 계기로 12일(현지시간) 마리스 페인 호주 외교장관과 약식회담을 하고 문재인 대통령의 호주 국빈 방문과 양국 관계가 ‘포괄적 전략 동반자’로 격상된 것을 평가했다.

양측은 경제·통상과 우주, 핵심광물, 탄소중립 등 각 분야에서 전략적 협력을 확대하고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를 위해 대화가 중요하다는 점에 동의했다.

페인 장관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진전을 위한 한국 정부의 노력을 지지해왔으며 앞으로도 최대한 협력해 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정 장관은 같은 날 테오도로 록신 주니어 필리핀 외교장관과도 회담했다.

양측은 무역투자·인프라·방산 등 각 분야에서 실질 협력을 강화하고 한-필리핀 자유무역협정(FTA)이 공급망 강화에 기여할 것이라며 이른 시일 내에 서명할 수 있도록 협조하기로 했다.

정 장관은 우리 기업의 필리핀 남북철도건설 등 인프라 사업 참여와 관련해 필리핀 정부의 지원을 당부했다.

더불어 2024∼2025년 임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비상임이사국 진출에 대한 필리핀의 지지도 요청했다.

양측은 개도국의 인프라 개선이 경제성장의 토대 마련과 기후변화 적응‧복원력 강화 등을 위해 중요하다는 데 인식을 함께 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