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산세 및 병상 부족 사태 관련 비판
“대처 상황 국난 수준..대통령 오판이 부른 참사”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비상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동취재사진>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비상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동취재사진>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21일 코로나19 확산세와 병상 부족 사태와 관련 문재인 정부를 겨냥해 “국가 최고의사결정권자인 대통령의 오판이 부른 참사”라고 맹비난했다.

윤 후보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후보 직속의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비상대책회의’를 첫 주재하고 “현재의 이 코로나 대처 상황은 거의 국난 수준이라고 할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준비 없는 위드코로나로 국민을 감염병 위협으로 내몰았고, 자영업자들을 사지로 내몰고 있다”면서 “대통령은 확진자가 급증하자 1만명을 대비하겠다고 하면서 의료계의 방역 강화 주장을 외면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것은 명백한 인재”라며 “백신 수급, 병상 확보 등 일관되게 상황 판단을 잘못했고 대비하지 않은 채 위드코로나를 밀어붙이며 성급한 신호로 참사를 불렀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럼에도 책임지는 사람은 한 명도 없다. 무능한데다가 이렇게까지 무책임 할 수 있냐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또한 “지금 의료진은 거의 탈진상태, 번아웃 상태에 있다”며 “중증 전담 병상은 턱없이 부족해 응급실에서 100여 시간 병상을 기다리다 집으로 돌아간 환자, 병상·의료진 부족으로 재택 치료를 하다 치료를 받지 못해 중증으로 악화한 환자 등 이 정부의 무능이 국민을 다시 공포로 몰아넣고 있다”고 꼬집었다. 

윤 후보는 “이 상황을 비상시국으로 인식하고 특단의 대책을 세워야 한다”면서 “국립중앙의료원 등 공공병원을 코로나 전담 병상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그는 최근 코로나19에 확진된 임산부가 119구급차 안에서 출산했다는 소식을 소개하며 “정부가 손 놓고 있다가 이런 일이 재발했다”며 “전문가 의견을 경청해 무능한 의료대응 체계를 바로잡을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