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권 4개 철도건설사업 개통식 참석
“인구 1000만 메가시티 첫걸음” 기대
대륙철도 이어지면 경제 효과 클 예정

동남권 4개 철도건설사업 개통식 행사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 <사진제공=청와대>
동남권 4개 철도건설사업 개통식 행사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 <사진제공=청와대>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남북 철도가 연결되고 대륙 철도까지 이어지면 동남권 지역은 유라시아 진출의 거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28일 울산 태화강역에서 열린 ‘동남권 4개 철도건설사업 개통식’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번 행사는 ‘초광역협력 동남권 메가시티’의 기반이 되는 동남권 간선철도망 개통 성과를 격려하고, 이를 통해 일상생활이 개선되는 지역 주민들과 성과를 나누기 위해 마련됐다. 

동남권 4개 철도건설사업은 경북·울산·부산을 잇는 228.7㎞의 단선 비전철을 208.4㎞의 복선전철화하는 사업이며, 이를 통해 부산·울산·대구·경북 지역의 기존 철도 노선이 전부 복선전철화됐다. 

문 대통령은 “교통망을 통해 동남권을 하나의 경제권으로 연결한다면 인구 1000만명, 경제규모 490조원의 메가시티가 조성될 것”이라며 “동남권 철도는 메가시티로 가는 첫걸음”이라고 설명했다.

더불어 “2029년 가덕도 신공항까지 개항되면 동남권은 동북아 8대 메가시티로 발전할 것”이라며 “수도권과 교류가 더욱 활발해지고 지역경제가 활성화되면서 국가 균형 발전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더 크게 꿈을 가진다면 동남권 철도는 장차 대륙철도로 연결되는 출발지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앞서 남북 철도를 연결한 뒤 이를 유럽까지 연장하는 ‘동아시아철도공동체’ 구상을 제안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이 구상이 이뤄진다면) 부산에서 네덜란드까지 (이동기간이) 60일에서 37일로 단축되고, 운임도 절반 가까이 줄어드는 등 경제 효과가 매우 클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