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상승률 5%대 임박..지난 1998년 외환위기 이후 처음
추석까지 고공행진 예상, 정부 이번주 추석 민생안정대책 발표

[공공뉴스=정진영 기자] 추석이 한 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지난달 물가상승률이 4.9%까지 오르면서 연간 물가상승률이 5%를 기록할 가능성이 커졌다. 만약 연간 물가 상승률이 5%를 넘긴다면 외환위기 때인 1998년(7.5%) 이후 24년만 이다.

8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올 1월부터 7월까지 소비자물가지수는 4.9% 상승했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이는 해당 기간 물가 평균을 전년도 같은 기간 물가 평균과 비교한 전년 누계비 기준으로 전년 누계비 변동률은 올해 1월과 2월 3.6%에서 3월 3.8%, 4월 4.0%, 5월 4.3%, 6월 4.6%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전월 대비 상승률로 보면 지난 1∼6월에 매달 0.6∼0.7%를 기록했다. 지난달은 0.5%로 소폭 둔화했다.

앞으로 남은 올해(8∼12월)에 전월 대비 상승률이 매달 0%를 기록한다면 올해 연간 물가 상승률은 4.97%가 된다. 물가가 전월과 같거나 하락하지 않는 이상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5%가 넘을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들도 올해 물가 상승률이 5%를 넘길 가능성이 크다고 예측하고 있다. 에너지·식료품 등 공급측 요인으로 시작됐던 물가 상승세가 서비스 등 전방위로 확산되면서 고물가가 굳어지고 있는 까닭이다.

물가의 기조적 흐름을 보여주는 근원물가(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 지수)는 지난달에 작년 동월 대비 4.5% 올라 2009년 3월(4.5%) 이후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수요측 물가 압력으로 간주하는 개인 서비스의 전체 물가 상승률에 대한 기여도는 올해 1월 1.20%포인트에서 7월 1.85%포인트로 늘어났다.

다만 정부와 한국은행은 올해 가을 즈음 물가 상승률이 정점을 지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지난달 6.3%(전년 동월 대비 기준)까지 치솟은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9∼10월 정점을 형성한 후 둔화할 것이라는 예측이다.

최근 원유 등 국제 원자재 가격이 하락한 점이 이러한 예측을 뒷받침하고 있다. 우크라이나산 곡물 수출이 재개되면서 유엔 식량농업기구(FAO)가 발표한 7월 세계식량가격지수는 14년 만에 가장 큰 폭으로 전월보다 하락하는 등 곡물 가격 안정도 기대 요인으로 작용한다.

하지만 근래 불거진 중국·대만과의 공급망 차질과 국제 금융시장 불안 등을 유발할 수 있는 등 대외 여건의 불확실성은 큰 상황. 전 세계적인 인플레이션을 불러온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도 지켜봐야 할 변수다.

한편, 이른 추석을 앞두고 이처럼 국내 농축산물을 중심으로 물가가 진정되지 않고 있는 등 국민 어려움이 가중될 것을 우려해 정부는 이주 중 추석 민생안정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정부는 명절 성수품 관리는 물론 수입 농산물 할당 관세 확대 방안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