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민주당에 “구체적 안건·일정 정하라”
민주 “방탄국회로 둔갑시킨 치졸한 행태”
새해 첫 회동서 논의했지만 합의 못 이뤄

[공공뉴스=정혜경 기자] 여야가 1월 임시국회 소집 여부를 놓고 팽팽한 줄다리기를 이어가고 있다.

국민의힘은 제1야당을 향해 구체적인 논의 안건·일정을 먼저 정해서 임시국회 개회를 요구하라고 쓴소리를 던졌다. 처리할 안건 없이 임시국회를 연다면 ‘방탄국회’라는 오해를 받을 거란 지적이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민생경제·안보 위기가 시급한데도 불구하고 국민의힘이 일하는 국회를 방탄국회로 둔갑시키는 치졸한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반박했다. 

(왼쪽부터)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사진=뉴시스>
(왼쪽부터)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사진=뉴시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임시국회를 요구하고 있다. 필요하면 임시국회를 열어야 한다”면서도 “하지만 처리할 안건 없이 한 달 간 임시국회를 그냥 여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만약 그런 일이 생기면 국민으로부터 방탄국회라는 오해를 받게 된다”고 지적했다.

주 원내대표는 또 민주당의 임시국회 소집 요구와 관련해서 꼭 필요한 일이 있으면 짧게 기간을 정해서 처리하자고 선을 그었다.

그는 “만약 민주당이 임시국회를 열자고 한다면 어떤 안건이 필요하고 몇일의 기간이 필요하다 해서 요청을 하면 협의에 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렇지만 막연히 한 달 열어놓고 그냥 일이 있으면 처리하자는 방식의 임시국회는 동의할 수 없다”고 못박았다.  

그러면서 “꼭 필요한 일이 있으면 짧게 기간을 정해서 처리하고, 또 국회의원들이 불체포 특권 뒤에 숨어서 특권을 남용하는 일이 생기지 않도록 한달 내 열어놓고 별 일을 하지 않고 끝난 다음에 임시국회를 연장하는 이런 방식은 이제 국민이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김미애 국민의힘 원내대변인 역시 이날 논평을 내고 민주당을 향해 구체적인 논의 안건과 일정을 먼저 정해서 임시국회 일정 협의를 요구하라고 밝혔다. 

김 원내대변인은 “민주당이 1월 임시국회를 요구하고 있다”며 “1월 임시국회를 연다면 이재명 ‘방탄 국회’가 아니라 일하는 ‘민생 국회’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민의힘은 범죄 혐의자를 방탄하기 위해 국회를 무작정 여는 것은 국민을 배신하는 행위이기 때문에 동의할 수 없다”며 “민주당은 ‘구체적인’ 논의 안건과 일정을 먼저 정해서 임시국회 일정 협의를 요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반면 민주당은 국민의힘이 일하는 국회를 ‘방탄국회’로 둔갑시키는 치졸한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맹공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같은 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실물경제 위기·북한 무인기 침공 등을 거론하며 “국회가 더 늦지 않게 본회의 긴급현안질문과 국방위 차원 청문회를 개최해서 군 대응 태세를 면밀하게 점검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또한 국민의힘이 끝내 외면해서 해를 넘겨 버린 일몰법을 비롯한 민생 입법, 정부조직법과 공공기관장 임기 일치법 등 여러 시급한 법안도 처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국회에 주어진 책무가 이토록 무거운데도 국민의힘은 지역구 관리, 국외 일정 등 핑계 대다가 안 통하니 일하는 국회를 방탄국회로 둔갑시키는 치졸한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아울러 박 원내대표는 산적한 민생경제·안보 위기를 해결하려면 숨 돌릴 겨를 없이 일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박 원내대표는 “학생도 해야 할 공부가 남아있고 숙제가 남았으면 끝까지 하는 법”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민에겐 주52시간제도 폐지하고 의무휴업일도 없이 일하라면서, 정작 집권여당은 산적한 민생경제 현안, 안보 현안을 두고 국회 문을 닫자고 주장하는 것이 가당키나 한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벼랑 끝에 놓인 민생과 경제 위기, 안보 위기를 조금이라도 해결하려면 숨 돌릴 겨를 없이 일해도 국민 눈높이에는 부족하다는 점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한편, 양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새해 첫 회동을 가지고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연장과 1월 임시국회 소집에 대해 논의했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