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용산 본사서 외주업체 소속 60대 경비원 청소 중 추락사
중대재해법·산안법 위반 조사..원청 대표 구속 사례 위기감↑
실력 인정받아 CEO 연임..두 번째 임기 시작부터 가시밭길 예고
회사 측 “관계기관 조사와 함께 원인 파악 및 수습 최선 다할 것”

[공공뉴스=이민경 기자] 손영섭 비비안 대표에게 중대재해 책임론의 화살이 겨눠질 가능성이 제기되는 분위기다. 

최근 서울 용산구 비비안 본사 건물에서 낙엽 청소를 하던 하청업체 소속 경비원이 추락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한 까닭. 

이번 사고와 관련해 고용노동부는 비비안을 대상으로 중대재해처벌법 위반 여부를 가리기 위한 조사에 착수한 상태. 최근 중대재해법을 위반한 원청사 대표가 처음으로 법정 구속되는 등 정부가 처벌 수위를 높이고 있는 상황에서 터진 사망사고에 비비안을 둘러싼 위기감이 고조되는 양상이다.  

특히 지난 2020년부터 비비안을 이끌며 회사 체질 개선을 추진해온 손영섭 대표는 호실적을 바탕으로 지난달 연임에 성공하며 실력과 리더십을 인정받았지만, 그러나 두 번째 임기 시작부터 드리운 먹구름을 걷어낼 수 있을지 시선이 쏠린다. 

손영섭 비비안 대표. <사진제공=비비안>

◆손영섭, 두 번째 임기 시작부터 사망사고..원청 대표 구속 사례 ‘좌불안석’ 

28일 비비안 및 고용부 등에 따르면, 지난 24일 오후 1시15분께 서울 용산구에 위치한 비비안 본사 빌딩 1층 주차장 입구에서 낙엽을 청소하던 하청업체 소속 경비원 A씨(68)가 환풍구로 떨어져 사망했다. 

A씨는 환풍구 덮개를 제거하고 철망 위 낙엽 청소 작업 도중 발을 헛디뎌 11m 아래 지하 3층으로 추락했다는 게 비비안 측의 설명이다. A씨는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숨졌다. 

해당 현장은 상시 근로자 수 50인 이상으로 중대재해법 적용 대상이다. 

고용당국은 사고 발생 직후 현장에 작업중지 명령을 내리고 사고 원인 조사에 나섰다. 고용부는 중대재해법과 산업안전보건법 등에 따라 경영책임자가 안전보건 확보 의무를 다했는지 살펴보고 있다. 

중대재해법은 산업재해가 발생해 노동자가 다치거나 사망했을 때 안전을 위한 의무 조치를 다하지 않은 사업주 또는 경영책임자, 즉 실직적 오너나 최고경영자(CEO)에게 책임을 묻는 법이다. 

조사 결과 사고 예방 의무를 다하지 않았을 경우 1년 이상 징역 또는 10억원 이하 벌금에 처하도록 돼 있다.

한편 비비안은 쌍방울그룹 계열의 란제리 전문 기업으로, 손영섭 대표가 2020년부터 이끌고 있다. 비비안에서 30년 근무한 손 대표는 정통 ‘비비안맨’이다. 

손 대표는 2020년 7월 취임 이후 매출 볼륨화를 위해 대대적인 체질 개선을 추진해 왔다. 그 결과 비비안은 지난해 4년 만에 매출 2000억원대를 회복했고, 영업이익도 2012년 이후 10년 만에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이처럼 탁월한 직무 수행 역량과 실력을 인정받은 손 대표는 지난달 31일 비비안 정기 주주총회에서 재선임, 연임을 확정했다. 임기는 2026년 3월까지다.

사업 다각화와 유통 채널 확장 등을 통해 매출 성장세를 이끈 손 대표는 올해도 고객중심경영 및 매출 증대로 이익 극대화에 주력하겠다는 방침이다. 

다만, 두 번째 임기 시작부터 발생한 중대재해 책임론의 무게는 결코 가볍지 않아 보인다. 

비비안 CI. <사진제공=비비안>
비비안 CI. <사진제공=비비안>

◆회사 측 “관계기관 조사 협조..고인과 유가족에 대한 후속조치 최선” 

이와 관련 비비안 관계자는 <공공뉴스>에 “당시 시설물 관련 청소 작업을 진행 중이던 외주업체 직원분이 추락하는 사고가 발생했다”며 “긴급하게 병원으로 이송했으나 유명을 달리해 안타까운 심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무엇보다 소중한 인명이 희생된 것에 대해 고개 숙여 깊은 애도를 드린다”며 “관계기관 조사와 함께 정확한 사고원인 파악 및 수습조치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비비안 측은 향후 재발방지를 위해서도 안전매뉴얼을 더욱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 관계자는 “이번 사고와 관련 회사는 진심을 다해 고인과 유가족에 대한 후속조치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지난해 1월 중대재해법이 시행된 이후 안전보건 확보 의무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은 원청 대표가 법정구속된 첫 사례가 최근 나오면서 손 대표도 책임론을 빗겨갈 수 있을지 이목이 쏠리는 가운데, 비비안 관계자는 “고용부 조사에 전면 협조하고 있는 상황이며, 아직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기 어려운 단계”라고 말을 아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