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박3일간 국빈방문..양국관계 확대방안 모색
政 출범 후 최대규모 205명 경제사절단 동행
국가주석과 정상회담·비즈니스 포럼 등 일정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프랑스 순방을 마친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국빈방문을 위해 베트남 하노이에 도착했다. 

윤 대통령은 2박3일 간 베트남에 머물며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간 안보·경제 협력 강화에 힘을 쏟는다는 방침이다.  

또한 윤석열 정부 들어 최대 규모인 200여명의 경제사절단이 이번 베트남 순방에 동행해 이목이 쏠린다.

베트남을 국빈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22일(현지시간) 하노이 노이바이 국제공항에 도착해 공군 1호기에서 내리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동취재>
베트남을 국빈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22일(현지시간) 하노이 노이바이 국제공항에 도착해 공군 1호기에서 내리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동취재>

윤 대통령 부부는 22일 오전(현지시간) 공군 1호기를 통해 하노이 노이바이 국제공항에 도착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부터 오는 24일까지 2박3일 동안 베트남에 머무른다. 이번 국빈방문을 통해 보 반 트엉 베트남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관계의 확대 발전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이번 베트남 순방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 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 회장, 구광모 LG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등 국내 주요 그룹 총수들과 경제단체장 등이 동행했다.

윤 대통령은 현 정부 출범 이후 최대 규모인 205명의 경제사절단과 함께 한-베트남 비즈니스 포럼 등 ‘세일즈 외교’를 이어갈 예정이다.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이날 베트남 하노이 한국 기자단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번 순방의 의미를 전했다. 

김 수석은 “베트남은 (윤석열 정부의) 첫 아세안 양자 방문국”이라며 “1992년 수교 이래 양국 교역은 175배가 늘었고, 한국은 베트남 내 최대 투자국”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오늘 베트남 국빈방문 일정을 시작한 윤 대통령은 ‘베트남은 사회주의국가로 우리와 정치체제는 다르지만 규범에 기반한 국제질서를 존중하고, 예측 가능한 상호 호혜 관계를 유지해 온 나라로서 우리와 협력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는 점’을 강조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현재의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를 더욱 격상시키는 방문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김 수석은 이번 프랑스·베트남 순방의 3가지 주안점이 ‘부산 엑스포’, ‘세일즈 외교’, ‘기여 외교’라고 밝혔다.

김 수석은 “이번 순방에서 윤 대통령이 ‘대한민국 1호 영업사원’으로 천명한 세 가지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하나는 연대의 미래 부산 엑스포, 두 번째는 투자 유치의 세일즈 외교, 세 번째는 자유와 혁신을 토대로 한 기여 외교”라고 덧붙였다.

한편, 윤 대통령은 베트남과의 안보 협력 역시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전날(21일) 공개된 베트남 국영 통신사와의 인터뷰에서 윤 대통령은 “인도-태평양 지역 내에서 규칙에 기반한 질서가 확고히 자리잡을 수 있도록 베트남과의 안보 협력을 강화해 나가고자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