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만한 회복 전망..민간소비 증가세 둔화, 건설투자·상품수출 완화 관측
소비가물가 상승률 전망치 ‘3.4%→3.5%’..상향 조정된 국제유가 반영

공공뉴스=정진영 기자 국책연구원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올해 한국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1.5%로 유지했다.

KDI의 추정치는 정부와 한국은행, 국제통화기금(IMF)이 제시한 1.4%보다는 높고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예상한 1.5%와는 같은 수치다.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는 3.4%에서 3.5%로 올려 잡았다. 상향 조정된 국제유가를 반영한 결과다. 

<사진=뉴시스>

KDI는 10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수정 경제전망’을 발표했다.  

KDI는 현재 경제상황에 대해 최근 우리 경제는 제조업을 중심으로 경기 부진이 완화되는 모습이라고 진단했다. 

KDI는 “정부부문의 위축에도 불구하고 민간부문의 성장세가 확대됨에 따라 국내총생산(GDP)이 전기대비 0.6% 증가하며 경기 부진이 완화됐다”며 “이러한 경기 부진 완화는 자동차와 반도체를 중심으로 수출 감소폭이 축소되면서 제조업의 성장세가 확대된 데 주로 기인했다”고 분석했다. 

이어 “경기 부진 완화와 함께 고용시장이 양호한 흐름을 지속한 가운데 물가상승세가 둔화됨에 따라 기준금리 인상의 필요성이 축소됐다”고 덧붙였다.

또한 중국경제의 불안에도 불구하고, 미국을 중심으로 글로벌 경기에 대한 평가가 개선됐다고 봤다. 

KDI는 “중국경제 성장세가 둔화된 가운데 중국인 관광객 유입도 지연되는 등 우리 경제에 대한 중국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의 긍정적 파급은 아직까지 제한적”이라면서도 “미국과 유로존은 성장세가 확대된 가운데 물가상승세 둔화로 추가적인 금리인상에 대한 기대가 약화되면서 경기 하방 위험이 완화됐다”고 했다.  

이러한 대내외 여건을 고려할 때 우리 경제는 올해 상반기에 경기 저점을 형성한 후 하반기에는 경기가 완만하게 회복될 것으로 KDI는 전망했다. KDI는 기존에도 ‘상저하고(上底下高)’ 전망을 내놨다. 

KDI는 “올해 상반기 실적치가 기존 전망에 부합했다”며 하반기에도 기존 전망과 동일한 1.5% 성장세를 예상했다. 

부문별로는 민간소비가 당초 예상보다 증가세가 둔화하는 반면, 건설투자와 상품수출은 완화될 것으로 예측했다. 

민간소비는 국외여행의 회복 속도가 완만한 수준에 그친 점을 반영해 기존 전망(3.0%)보다 낮은 2.5% 증가할 것으로 봤다. 

건설투자는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등 건설사 관련 금융시장 불안의 영향이 제한적이었던 점을 반영해 기존 전망(0.4%)보다 높은 1.3%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설비투자는 기존 전망(1.1%)과 유사한 흐름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총수출은 상품수출의 증가폭이 확대되겠으나 서비스수출의 회복이 지연됨에 따라 기존 전망(1.4%)과 동일한 성장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2023~2024년 경제전망. <자료제공=한국개발연구원>
2023~2024년 경제전망. <자료제공=한국개발연구원>

경상수지는 상품수지와 본원소득수지의 상반기 실적치가 높게 나타난 점을 반영해 164억달러 흑자에서 313억달러 흑자로 상향 조정했다. 

내년 경제성장률은 기존 전망(2.3%)과 유사한 수준을 보일 것이라는 관측이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상향 조정된 국제유가 등을 반영해 기존 전망치인 3.4%보다 소폭 높은 3.5%로 올려잡았다. 

아울러 자동차산업의 호조세로 인해 제조업 고용 실적이 기존 전망을 상회한 점을 반영해 취업자 수 증가폭은 27만명에서 30만명으로 상향 조정했다. 

한편, KDI는 중국의 경기 부진이 심화되거나 글로벌 물가상승세 확대로 주요국의 금리인상이 지속될 경우 우리 경제의 회복이 지연될 가능성이 있다고 평가했다. 

KDI는 “중국에서 부동산 시장이 급락하거나 경기부양책의 영향이 제한되며 경기침체가 발생할 경우 우리 경제 성장세가 제약될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다. 

아울러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및 기상여건 악화로 원유와 곡물 가격이 급등하면서 인플레이션이 상승하면 미국을 중심으로 통화정책의 긴축기조가 강화되고 금융시장이 불안정해지면서 세계경제의 성장세가 약화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대내적으로는 세입여건 악화 등으로 재정지출이 계획된 수준을 하회할 경우 일시적으로 국내 수요가 다소 제약될 수 있다고 봤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