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영 진술 등 토대로 제3자 뇌물 혐의 적용
소환조사 조만간 이뤄질듯..野 혼란 가중 전망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검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쌍방울그룹 대북송금 대납 의혹 사건의 피의자 신분으로 입건했다.

검찰은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의 진술과 경기도·국가정보원 압수수색에서 확보한 자료 등을 검토해 이 대표에게도 제3자뇌물 혐의를 적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표에 대한 검찰 소환 조사도 조만간 이뤄질 것이란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이로 인한 민주당 내 혼란도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한미일 정상회담 평가 토론회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한미일 정상회담 평가 토론회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22일 법조계에 따르면, 최근 수원지검 형사6부(김영남 부장검사)는 이 대표를 대북송금 의혹과 관련해 불구속 입건했다. 검찰은 이 대표에게 제3자뇌물 혐의를 적용했다.

쌍방울 대북송금 의혹이란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이 지난 2019년 이 전 부지사의 요청으로 경기도가 추진했던 북한 스마트팜 조성 지원 사업비 500만달러와 당시 경기도지사였던 이 대표의 방북 비용 300만달러 등 총 800만달러를 경기도 대신 북한 측에 보냈다는 내용이다. 

검찰은 북한이 요구한 방북 비용 300만달러를 김 전 회장이 대납하는 과정에 이 대표가 관여했던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검찰은 올해 3월 쌍방울로부터 뇌물을 받은 혐의로 구속기소된 이 전 부지사를 대북송금에 관여한 혐의로 추가 기소했으며, 이후 제3자뇌물 혐의로 추가 입건했다.

이 전 부지사는 관련 혐의를 부인해 왔으나, 6월 경 진행된 검찰 조사에서 일부 진술을 번복한 것으로 알려졌다. 7월에는 이 전 부지사가 검찰에 “쌍방울에 도지사 방북 추진 협조를 요청했는데, 내용을 (당시 경기도지사였던) 이 대표에게 보고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했다는 사실이 전해졌다.

검찰은 이 전 부지사의 진술과 경기도·국정원에 대한 압수수색에서 확보한 자료 등을 검토해 이 대표에게도 제3자뇌물 혐의를 적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표가 해당 사건과 관련해 참고인 신분에서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된 만큼, 검찰은 이 대표를 곧 소환해 조사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