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환자 3111명→올해 4월 기준 3855명
경기도, 부산, 전북 등 보건교사 외 보건인력 ‘0’
김영호 민주당 의원 “학교 현장 미스매치 심각”

공공뉴스=김수연 기자 전국 초중고교에서 소아 당뇨 진단을 받은 학생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지만, 학교 현장의 보건 인력은 여전히 부족한 것으로 조사됐다. 

소아 당뇨 환자는 저혈당 쇼크 등 위급상황에 처할 경우 응급처치를 받아야 하지만 학교 현장의 보건 인력 미스매치가 심각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25일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김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서울 서대문을)은 교육부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를 분석해 이 같이 밝혔다.

해당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 <사진=픽사베이>
해당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 <사진=픽사베이>

김 의원에 따르면, 전국 초중고 소아 당뇨 진단을 받은 학생은 ▲2021년 3111명 ▲2022년 3655명 ▲2023년 4월 1일 기준 3855명으로 꾸준히 늘고 있다. 

소아 당뇨 학생의 경우 저혈당 쇼크 등 위급한 상황에 처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응급처치가 필수적이다.

이 같은 소아 당뇨 환자 증가세에도 불구하고 학교에 배치된 보건인력은 여전히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학교보건법 제15조의2 제3항에 따라 질병이나 장애로 특별히 관리·보호가 필요한 학생을 위해 학교장이 배치할 수 있는 보건인력은 2021년 746명에서 지난해 1780명으로 증가한 바 있다.

하지만 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각 시도 지자체의 한시적 채용에 따른 것이었으며, 엔데믹 상황으로 접어든 올해에는 1272명으로 크게 감소한 상황이다. 

특히 소아 당뇨 학생 수가 1218 명으로 가장 많은 경기도의 경우, 2021년부터 현재까지 보건교사 이외의 보건인력은 단 한 명도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부산, 울산, 전북 등도 코로나19 대응 한시채용이 끝난 지금은 보건인력이 ‘제로’인 상황으로 조사됐다. 

이와 관련해 김 의원은 “올해 2월 윤석열 대통령이 ‘학교에 간호사를 배치해 의료기기를 착용한 어린이들이 마음 놓고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하라‘고 지시한 바 있지만, 학교 현장은 여전히 의료 지원이 필요한 학생들과 보건 인력의 미스매치가 심각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난치성 질환과 소아 당뇨를 앓는 아이들이 걱정 없이 교육받을 수 있도록 특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며 “정부는 보건인력 확충은 물론 지역별 국립 거점 병원과 연계한 학교 의료지원 시스템을 고도화하는 등 빈틈없는 의료지원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