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현 금융위원장 일본 도교 방문..2일부터 2박3일 일정 소화
3일 쿠리타 테루히사 금융청장 면담..금융 협력 강화 방안 논의
공동 출자 스타트업 전용 펀드 ‘퓨처 플로우 펀드’ 출범식 등 참석

김주현 금융위원장. <사진제공=금융위원회>
김주현 금융위원장. <사진제공=금융위원회>

공공뉴스=이민경 기자 한국과 일본의 금융당국 수장이 8년 만에 양국 금융협력을 두고 머리를 맞댄다.  

2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이날부터 오는 4일까지 2박3일 일정으로 일본 도쿄를 방문 중인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3일 쿠리타 테루히사 일본 금융청장과 만나 한·일 금융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한다.

이번 만남은 양국 정상 간 셔틀 외교 복원 등 한·일 관계 정상화에 따른 것이라는 설명. 현직 금융위원장이 일본 금융청장과 회동을 갖는 것은 2015년 이후 처음이다. 

두 사람은 면담 이후 녹색·디지털 전환 관련 한·일 은행협회 공동 세미나에 동석하고 만찬도 함께할 예정이다. 

일본 정부는 지난달 25일부터 이달 6일까지 ‘재팬 위크(Japan Weeks)’로 정하고 다양한 금융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 행사는 일본이 국제 금융 중심지로 위상을 강화하고 투자 매력을 어필하기 위한 자리다. 금융위를 비롯해 글로벌 자산운용가와 연기금, 국제기구 등을 초청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 주최의 ‘지속가능 포럼’에 참석해 연설을 한다. 

또한 4일에는 한·일 양국 금융권이 공동 출자하는 스타트업 전용 펀드 ‘퓨처 플로우 펀드’ 출범식에 참석한다. 

약 500억원 규모로 조성되는 퓨처 플로우 펀드는 신한벤처투자와 일본 글로벌브레인이 공동 GP를 맡았다. 조성된 자금의 70%는 일본 유망 스타트업에 투자하고 나머지 30%는 일본 진출 예정인 한국 스타트업에 투입된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