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선관위 시스템 해킹대응 취약점 지적
노태악, 고위직 자녀 특혜 채용 의혹에 “송구”
인사 조직 보완 등 직무 전반 감찰 강화 약속

공공뉴스=정혜경 기자 노태악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이 최근 불거진 고위직 자녀들의 특혜 채용 의혹, 미흡한 정보 보안 관리 등에 대해 송구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노 위원장은 보안 컨설팅 결과를 바탕으로 선거관리시스템에 대해 최선의 보완 대책을 마련하고, 2중, 3중의 견제와 감시장치를 통해 내부 자정 기능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전했다.

또한 직무 전반에 대한 감찰을 강화하고 건강하고 투명한 조직으로 거듭 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노태악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 <사진=뉴시스>
노태악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 <사진=뉴시스>

◆ 노태악 위원장, 행안위 국감 출석 

노 위원장은 13일 오전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이 같이 밝혔다.

노 위원장은 “최근 미흡한 정보 보안 관리와 고위직 자녀들의 특혜 채용 의혹 등으로 국민께 큰 실망을 드렸다”며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위원장으로서 진심으로 송구하다는 말씀을 거듭, 거듭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국가정보원 등 관계기관과 합동으로 실시한 보안 컨설팅 결과를 바탕으로 선거관리시스템에 대해 최선의 보완 대책을 마련하겠다”며 “국민께서 염려하지 않으시도록 주어진 여건 하에서 정보보안체계를 더욱 견고히 구축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자녀 특혜 채용 의혹 등에 대해서는 감사원 감사와 검찰의 수사가 진행 중”이라며 “그러나 인사채용의 공정성 강화를 위해 국민권익위원회의 실제 조사 결과를 반영해 우선적으로 조치 가능한 개선 방안을 마련해 바로 시행할 예정이고 바로 시행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노 위원장은 또 2중, 3중의 견제와 감시장치를 통해 내부 자정 기능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약속했다. 

노 위원장은 “무엇보다 그동안 제대로 된 감사를 받지 않았다는 지적을 뼈아프게 받아들인다”고 전했다.

이어 “이러한 사례가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감사관을 개방형 직위로 공모해 전문인사를 임용하고 다수의 외부 전문가로 구성되는 감사위원회를 설치·운영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2중, 3중의 견제와 감시장치를 통해 외부의 객관적 시각을 통한 내부 자정 기능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부연했다.

경기도 과천에 위치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건물 전경. <사진=뉴시스>
경기도 과천에 위치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건물 전경. <사진=뉴시스>

◆ 盧 “22대 총선 성공적 관리 위해 준비 중”

아울러 노 위원장은 6개월 앞으로 다가온 22대 총선을 성공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철저히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노 위원장은 “우리 위원회는 내년 4월 실시하는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를 성공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철저히 준비하고 있다”며 “어떤 상황에서도 엄정 중립의 자세와 법과 원칙에 따른 흠 없는 절차, 사무관리로 선거를 완벽하게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선거 관리뿐만 아니라 조직 혁신에 대한 노력도 소홀히 하지 않겠다”며 “조직 운영의 기본에 대한 인사 조직 보완 등 직무 전반에 대한 감찰을 강화하고, 관행이라는 이유로 규정이 소홀하게 취급됐거나 불합리하게 행해진 업무가 없는지 다시 한번 철저히 살펴 건강하고 투명한 조직으로 거듭 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국정원은 지난 10일 선관위,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함께 진행한 합동 보안점검 결과를 발표했다. 국정원은 점검 결과 선관위의 선거인명부시스템, 개표시스템, 사전투표시스템 등과 관련된 해킹 대응의 취약점이 다수 발견됐다고 지적했다. 

이에 선관위는 같은 날 입장문을 내고 “기술적 가능성이 실제 부정선거로 이어지려면 다수의 내부 조력자가 조직적으로 가담해 시스템 관련 정보를 해커에게 제공하고, 위원회 보안관제시스템을 불능상태로 만들어야 한다”고 반박에 나섰다. 

이어 “또한 수 많은 사람들의 눈을 피해 조작한 값에 맞춰 실물 투표지를 바꿔치기해야 하므로 사실상 불가능한 시나리오”라고 항변했다.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내에서는 이 같은 점검 결과와 관련해 엇갈린 목소리가 나왔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11일 “일부 선관위 직원들의 도덕적 수준을 생각하면 내부 공모 가능성이 100% 없다고 장담할 수 있겠느냐”고 선관위를 맹비난했고, 이에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정부여당과 국정원을 겨냥해 “정치 개입하지 말라”고 공세를 펼쳤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