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대 전반기 국회의장 맡은 최다선 의원
“빈자리, 균형감각 가진 새사람 맡아주길”

공공뉴스=정혜경 기자 21대 의원 중 최다선인 6선 박병석 더불어민주당 의원(대전 서구갑)이 22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박 의원은 자신의 빈자리는 시대 소명에 투철하고 균형 감각과 열정을 가진 새 사람이 맡아주길 염원한다고 밝혔다. 

최근 국민의힘 혁신위원회에서 당 지도부와 중진에게 총선 불출마 혹은 수도권 험지 출마를 권고한 가운데 민주당에서도 박 의원의 불출마 선언을 계기로 인적 쇄신 요구가 높아질지 귀추가 주목된다.

21대 전반기 국회의장을 지낸 6선 박병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의원실에서 22대 총선 불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21대 전반기 국회의장을 지낸 6선 박병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의원실에서 22대 총선 불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21대 전반기 국회의장을 지낸 박 의원은 6일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이 밝혔다. 

박 의원은 “저는 내년 22대 총선에 출마하지 않기로 결정했다”며 “이제 제 빈자리는 시대 소명에 투철하고 균형감각과 열정을 가진 새 사람이 맡아주길 염원하면서 제 불출마 결정을 보고드린다”고 전했다.

이어 “정치 혁신의 물꼬를 본격적으로 트지 못했다”며 “대화와 타협의 정치는 제왕적이라 지적되는 대통령제의 권한을 분산시키는 개헌으로만 가능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협치를 만들기 위해 어느 한 당도 전체 의석의 과반을 넘지 않도록 제도를 설계해야 한다”며 “1당이든 2당이든 다른 한 당 이상과 합의할 때만 국회 본회의를 통과시킬 수 있는 연합 과반을 만들 수 있는 선거 제도가 필요하다”고 부연했다. 

박 의원은 또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에서 다른 다선 의원들에게 영향을 미치기 위한 의도로 불출마 선언을 한 것은 아니라고 밝혔다. 

박 의원은 “선수가 출마의 기준이 돼서는 안 될 것”이라며 “정치도 노·장·청의 결합이 가능할 때 발전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청년의 패기, 장년의 추진력, 노장의 경륜과 지혜가 어우러질 때 사회가 발전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의 불출마가 다른 다선 의원들을 압박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지적엔 “저의 불출마에 따라 많은 분들이 생각하겠지만, 자신을 돌아볼 기회도 있을 것”이라며 “그러나 그것에 대한 영향을 미칠 의도를 가진 것은 아니”라고 덧붙였다.

한편, 일각에서는 박 의원의 불출마 선언으로 민주당의 인적 쇄신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앞서 민주당에서는 4선 중진인 우상호 의원과 초선인 오영환 의원이 22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