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1일 서울 서대문·여의도 일대서 집회..30만명 집결 목표
집회 과정 불법 발생 땐 즉각 해산, 경찰 폭행 등 행위 현장 검거

공공뉴스=김수연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과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 등 양대 노총이 오는 11일 서울 도심에서 ‘윤석열 정권 퇴진’을 주장하는 대규모 집회를 예고한 가운데 경찰이 불법행위에 대해 엄정 대응한다는 방침을 분명히 했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경찰청은 10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사에서 상황점검회의를 열고 11일 예고된 양대 노총의 집회에 대한 대응방안을 점검했다. 

양대 노총에 따르면, 한국노총은 11일 오후 1시 서울 여의도 일대에서 ‘전국노동자대회’를 연다.  

같은날 오후 2시부터는 민주노총과 윤석열정권퇴진운동본부가 서울 서대문역 사거리부터 독립문역 사거리에서 ‘전국노동자대회 및 민중총궐기’ 집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경찰에 신고된 집회 인원은 민주노총 3만5000명, 한국노총 6만명이다. 다만 노동계에서는 민주노총 20만명, 한국노총 10만명 등 총 30만명 집결을 목표로 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집회 당일 교통 혼잡 등 시민들의 불편이 우려되는 만큼 집회 장소 외곽부터 차량을 우회시키고 현장 교통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소음 측정 결과를 보여주는 대형 LED 전광판 차량 1대를 현장에 배치해 집회 소음에 대해 엄격 관리할 계획이다. 

지난달 17일 개정된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시행령에 따라 주거지역 및 학교·종합병원·공공도서관 인근의 집회·시위 소음 단속 기준이 강화된 데 따른 조치다. 

이와 함께 각종 돌발상황에 대비해 임시편성 부대를 포함한 160개 경찰부대 1만여 명도 배치하는 등 가용 경력과 장비를 총동원할 예정이다. 

집회과정에서 신고 범위를 벗어나 전 차로를 점거한다거나 장시간 교통체증을 유발하는 경우 신속하게 해산 절차를 밟고, 경찰관을 폭행하거나 공무집행 방해 행위에 대해서는 현장 검거하기로 했다.

서울경찰청도 집회·행진 구간에 교통경찰 240여명을 배치, 혼잡이 심한 교차로의 경우 원거리 차량 우회 등 교통관리에 나선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