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서울시장·백경현 구리시장 13일 전격 회동
서울 편입 희망 경기도 지자체장과 두 번째 만남
吳 “시작된 논의, 총선 관계없이 선거 후에도 진행”

공공뉴스=김소영 기자 최근 정치권에서 ‘메가시티 서울’ 관련 논의에 불이 붙은 가운데 오세훈 서울시장이 백경현 구리시장과 면담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백 시장은 구리시가 서울시에 편입되면 각종 공공시설을 이전하고 그 부지를 복합개발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오 시장은 ‘시민의 동의’를 전제로 한 논의가 선행돼야 한다고 답했다.

서울시에 따르면, 오 시장은 13일 오전 서울시청 집무실에서 백 시장과 30분 가량 대화했다.

(왼쪽부터) 오세훈 서울시장과 백경현 구리시장이 13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구리시의 서울 편입 관련 논의를 하기 전 악수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동취재사진>
(왼쪽부터) 오세훈 서울시장과 백경현 구리시장이 13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구리시의 서울 편입 관련 논의를 하기 전 악수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동취재사진>

앞서 오 시장은 지난 6일 김병수 김포시장과도 면담을 가진 바 있다. 이날 백 시장과의 회동은 서울시 편입을 희망하는 경기도 지자체장과의 두 번째 만남이다. 

백 시장은 면담에서 “구리시는 예전부터 개발제한구역, 상수원보호구역, 군사보호지역, 수도권정비계획법에 의한 과밀억제권역 등 중첩규제로 도시 개발이 억제돼 자족도시 역할 수행에 많은 어려움이 따랐다”며 “구리시가 서울로 편입되면 구리시 발전에 도움이 되는 부분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는 의견을 전했다.

또한 백 시장은 구리시가 서울로 편입될 경우, 지하철 연장 등 교통인프라가 향상돼 구리시민의 편익 증가와 함께 서울시도 구리시의 유휴지에 각종 공공시설 등을 이전해 이전부지를 복합개발 할 수 있는 등 양 도시가 동반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이 풍부하다고 밝혔다. 

이에 오 시장은 서울시와 구리시가 합동으로 연구반을 꾸려 제안에 대한 정밀하고 객관적인 분석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양 도시 시민에게 투명히 공개하는 등 ‘시민 동의’를 전제로 한 논의가 선행돼야 한다고 답했다. 

아울러 서울시는 구리시와 함께 편입 효과 및 장단점 등을 심층 분석하기 위해 ‘구리시 서울 편입 공동연구반’을 구성한다는 방침이다. 

백 시장은 면담 직후 기자들과 만나 “구리시는 인구가 약 19만명으로, 자족도시로서의 기능을 발휘하기가 매우 어렵다”며 “각종 개발을 통해 구리시를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기 위해 구리시의 서울시 편입에 대한 구리시 입장을 오세훈 시장에게 충분히 설명드렸다”고 전했다.

이어 “구리시 시민들의 분위기는 좋다. 여러 시민 단체들이 환영하는 바”라며 “구리시는 2009년도에 남양주시와의 통합 문제가 있었다. 그때 구리시민들이 차라리 서울시로 편입하자는 반대 논리로 남양주시와의 통합이 무산됐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 당시의 의견만 보더라도 대다수가 서울시로 편입을 희망하고 있었다”면서도 “단숨에 결정할 부분은 아니고, 전체 주민여론조사를 통해서 구리시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결정하겠다”고 부연했다.

한편, 서울시는 인접한 경기도 지자체의 편입이 결정될 경우 보통교부세 불교부, 국고보조사업의 차등보조율 적용 등 재정적 불이익이 없도록 정부에 재정중립성 확보를 위한 제도개선을 건의한다는 방침이다.

오 시장은 “김포·구리시 등과 시작된 논의는 총선과 관계없이 선거 후에도 계속 진행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