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라앉지 않는 당내·외 비판..조정식, 崔에 엄중 경고
洪 “이유 여하 막론하고 잘못된 발언..논의 해 봐야”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여성 비하 논란을 부른 최강욱 전 민주당 의원의 “암컷” 발언에 대해 징계 가능성을 시사했다.

홍 원내대표는 최 전 의원의 발언을 겨냥해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잘못된 발언’이라고 지적하며 당 차원의 조치가 필요하다 본다고 밝혔다.

최 전 의원을 향한 당내·외의 비판이 가라앉지 않는 상황에서 민주당 지도부가 징계 등의 실질적인 조치를 결단할지 관심이 모인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사진=뉴시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사진=뉴시스>

홍 원내대표는 22일 오전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 인터뷰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최 전 의원 징계 방침과 관련해 “아직 그에 대해서 구체적인 논의는 안 해봤다. 논의를 해봐야 되겠다”며 “어쨌든 매우 부적절한 발언이고,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잘못된 발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가 젠더 감수성 또는 감수성이라는 얘기를 많이 하지 않는가. 당사자가 불쾌하게 받아들인다면 그것은 잘못된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활발하게 여성들의 사회활동이 이뤄지고, 실제로 우리 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 여성분들”이라며 “여성의 사회활동을 비하한 표현을 한 것은 아무리 맥락이 있고 표현의 자유가 있다고 하더라도 당사자인 여성들이 불쾌하게 생각한다면 잘못된 것”이라고 못박았다.

사회자가 ‘이 부분에 대해 일벌백계 차원의 당 차원의 조치가 있을 수도 있나’라고 묻자, 홍 원내대표는 “저는 필요하다고 보지만, 논의를 해봐야 될 것 같다”고 답했다.

앞서 최 전 의원은 지난 19일 광주에서 열린 민형배 민주당 의원의 ‘탈당의 정치’ 출판기념회에서 윤석열 정부를 가리켜 “암컷이 나와 설친다”고 발언한 바 있다.

이에 김영선·정경희 국민의힘 의원은 전날(21일) 국회 소통관에서 여당 여성 의원 전원 명의로 기자회견을 열고 최 전 의원에게 정계 은퇴를 촉구했다.

박지현 전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도 SNS에 글을 올려 “‘딸딸이’ 발언으로도 모자라 ‘암컷이 설쳐’까지, 우리당 국회의원이었던 최강욱씨를 이제는 떠나 보낼 시간”이라며 “이미 지은 죄가 있는 우리당이다. 성범죄, 성차별적 발언에 더욱 엄격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파문이 커지자 조정식 민주당 사무총장은 이날 최 전 의원에게 언행을 조심할 것을 엄중 경고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 역시 같은 날 입장문을 내고 “국민의 공복으로서 부적절한 언행에 대해서는 관용 없이 엄정하게 대처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