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수본, 엿새째 신규 확진 無..누적 총 107건
전북 고창, 0시부터 선별적 살처분 지역 전환
울산서 첫 의심 신고 접수..방역 당국 정밀 검사

공공뉴스=김소영 기자 소 바이러스병인 럼피스킨 신규 확진이 엿새째 보고되지 않는 등 안정화 추세를 보이자 방역당국이 전국 소 농장의 소 반출입 제한을 해제했다. 

27일 럼피스킨 중앙사고수습본부에 따르면, 이날 0시를 기해 전국 소 농장의 반출입 제한을 조건부로 해제했다. 

백신접종 후 3주가 지난 소에 한해 농장주가 관할 시·군에 신고 및 가축방역관의 임상검사 후 이상이 없을 시 이동이 허용된다. 

럼피스킨병 차단 방역 모습. <사진=뉴시스>
럼피스킨병 차단 방역 모습. <사진=뉴시스>

이와 함께 전북 고창 지역도 이날 0시부터 선별적 살처분 지역으로 전환됐다. 단, 방역대 농장 소 등 이동제한 중인 소는 제외된다. 

중수본은 ‘럼피스킨 발생농장에 대한 살처분 개선방안’에 따른 전국 소 사육농장의 소 ·반출입 제한 및 선별적 살처분 예외 대상 지역에 대해 학계 등 관계전문가로 구성된 농림축산검역본부 위험도평가팀(9명)의 평가 결과와 방역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위험도 평가에 따르면, 최근 발생건수가 감소 추세에 있고 기온 저하로 흡혈곤충의 활동성과 밀도가 낮아지고 있는 점 등을 고려 시 농장 소의 반출입 제한을 해제하더라도 전파위험도는 낮다고 평가됐다. 

또한 고창 지역은 5일 백신접종 완료 후 21일 경과돼 소의 면역 형성이 됐고 최근 10일간 발생이 없었던 점 등을 고려 시 전파위험도도 낮다고 평가됐다.

안용덕 농림축산식픔부 방역정책국장은 “선별적 살처분으로 전환되고 소·반출입이 자유로워지면 종전보다 더욱 강화된 차단방역이 필요한 만큼 농장, 지자체 등은 한층 더 세심하게 방역관리를 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농가들은 소독·방제 등의 농장 차단방역과 소·반출입 요령 등을 철저하게 준수해 주시고 각 지자체들은 농장에 대한 꼼꼼한 방역관리와 예찰·검사 등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오전 8시 기준 국내 소 럼피스킨 누적 확진 사례는 총 107건이다.

울산에서는 첫 럼피스킨 의심 신고가 접수돼 당국이 정밀 검사를 벌이고 있다. 24일 오후 109마리의 소를 사육하고 있는 울산 울주군 두서면 한 농장에서 럼피스킨 의심 신고가 접수됐으며, 신고된 개체는 3개월된 송아지다. 

울산시보건환경연구원 동물위생시험소가 시행한 1차 검사에서 양성이 나왔고 농림축산검역본부가 정밀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검사 결과는 빠르면 이날 오후나 오는 28일 나올 예정이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