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계 모임 ‘원칙과 상식’ 소속 의원들 국회 기자회견
민주당에 통합비대위 구성 및 연동형 비례제 유지 촉구
“당대표 주3회 재판받는 위험 방치, 당원대한 도리 아냐”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더불어민주당 비명계(비이재명계·혁신계) 모임인 ‘원칙과 상식’ 소속 의원들이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의 퇴진과 함께 ‘통합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을 촉구했다.

이들은 민주당이 바뀐다는 믿음을 국민에게 줘야 한다며, 당 대표가 선당후사하는 통합 비대위로 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들은 민주당이 내년 총선 선거제로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유지하겠다는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친윤(친윤석열) 핵심인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이 총선 불출마를 선언하고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사퇴하는 등 집권 여당이 쇄신의 신호탄을 쏘아올린 가운데 민주당 내에서도 지도부를 압박하는 목소리가 분출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비명계(비이재명계·혁신계) 모임인 ‘원칙과 상식’ 소속 의원들이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종민, 조응천, 이원욱, 윤영찬 민주당 의원. <사진=뉴시스>
더불어민주당 비명계(비이재명계·혁신계) 모임인 ‘원칙과 상식’ 소속 의원들이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종민, 조응천, 이원욱, 윤영찬 민주당 의원. <사진=뉴시스>

‘원칙과 상식’ 소속 이원욱·김종민·조응천·윤영찬 민주당 의원은 14일 오전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이 밝혔다. 

이들은 “국민과 당에 대한 충정을 담아 그동안 소통하고 심사숙고해서 정리한 민주당 혁신 방안을 말씀드린다”며 민주당의 총선 승리를 위해 꼭 필요한 두 가지를 제안했다.

이어 “선당후사의 길, 민주적 통합의 길, 통합 비대위로 가자”며 “그동안 민주당은 방탄정당, 돈봉투 정당, 내로남불 정당, 팬덤 정당, 586 기득권 정당, 친명비명 갈등정당 등 많은 비판을 받아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리 당이 바뀐다는 믿음을 국민에게 줘야 한다”며 “당대표만이 이 물길을 열 수 있다. 당대표가 선당후사하는 통합 비대위로 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또 총선 승리와 민주당의 진정한 통합을 위해서는 통합 비대위로 가야 한다고 재차 촉구했다.

이들은 “이재명 대표께 간곡하게 호소한다. 총선 승리와 윤석열 정권에 대한 압도적 심판을 위해서 한발만 물러서 주시기 바란다”며 “당대표의 선당후사 결단에 친명, 비명 모두 합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민주적 통합을 위해서는 통합 비대위로 가야 한다. 한 목소리의 현재 지도부로는 진정한 통합을 이뤄내기 어렵다”며 “친명 인사들이 경남과 강원의 험지를 버리고 수도권 출마를 선언하거나, 공개적으로 수박깨기 행사를 해도 지도부는 실효성 없는 경고 조치에 그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1월부터 본격적인 선거전에 돌입하면 말 한마디가 판도를 흔들 수 있는 시기다. 이 엄중한 시기에 당대표가 주3회 재판 받고, 재판 결과에 따라 유죄 판결이 선고될지도 모르는 위험을 방치하는 것은 국민과 당원에 대한 도리가 아니”라며 “총선 승리, 민주당의 진정한 통합을 위해서는 통합 비대위로 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이들은 공천이나 당선 욕심을 내려놨다며, 험지 출마든 백의종군이든 선당후사의 길에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선거법 약속은 반드시 지키자. 선거법 약속을 지키는 것이 선민후당(先民後黨)의 길이고 국민의 믿음을 얻는 길”이라며 “국민의힘이 끝내 기득권 정치를 고집하더라도 민주당은 위성 정당 내지 말고 국민에게 호소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말 총선에 승리하려면 선거법 약속 어겨서 10석 더 얻는 구차한 길 말고, 선당후사 통합비대위로 수십석 더 얻는 당당한 길을 가자”며 “우리 네명 모두는 자신의 공천이나 당선 욕심을 내려놨다. 험지 출마든, 백의종군이든 선당후사의 길에 앞장 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윤석열 정권의 독주와 무능으로 나라가 흔들리고 있다. 민주당마저 독선 독주의 패권정당, 방탄 정당, 팬덤정당의 길에서 벗어나지 못하면 정말 대한민국의 미래는 없다”며 “길지 않은 시간 안에 민주당 지도부의 용단을 기대하겠다”고 부연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 이후 취재진을 만난 이원욱 민주당 의원은 ‘이 대표에게 2선으로 물러나라는 이야기인가’라는 물음에 “당대표를 비롯한 최고위원 전체가 사퇴하고, 새롭게 통합비대위로 가자는 말”이라고 답했다. 

김종민 민주당 의원은 “당헌당규상 비대위란 기구는 지도부를 대체하는 기구”라며 “비대위를 만들어서 지도부를 대체하되 통합적으로 가자는 것이다. 지난 김은경 혁신위처럼 편향적인 기구 말고 통합적인 길을 가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