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금통위 11일 정례회의, 연 3.5% 유지 통화정책 운용
부동산PF 위기감 확산에도 고물가·가계부채 규모 등 ‘발목’
“물가상승률 목표 수준 수렴 확신 때까지 긴축 충분히 장기화”

공공뉴스=정진영 기자 한국은행이 새해 첫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기준금리를 현재의 연 3.5%로 유지하기로 했다. 지난해 2월과 4·5·7·8·10·11월에 이어 8회 연속 동결이다.

한은 금통위는 11일 정례회의를 열고 다음 통화정책방향 결정시까지 기준금리를 현 수준(3.50%)에서 유지해 통화정책을 운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태영건설 워크아웃 신청 등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위기감이 확산되고 있고, 경제 성장률 추락 등을 막기 위해서는 기준금리를 인하해야 한다는 지적에도 불구하고 동결 기조를 유지했다. 고물가와 꺾이지 않는 가계부채 규모 등을 고려한 것이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11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새해 첫 금융통화위원회 정례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사진공동취재단, 뉴시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11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새해 첫 금융통화위원회 정례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사진공동취재단, 뉴시스>

금통위는 “물가 상승률이 기조적인 둔화 흐름을 지속하고 있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이고 전망의 불확실성도 큰 상황인 만큼 현재의 긴축 기조를 유지하면서 대내외 정책 여건을 점검해 나가는 것이 적절하다고 봤다”고 설명했다. 

세계경제는 주요국의 통화긴축 기조 지속 등의 영향으로 성장과 인플레이션의 둔화 흐름이 이어졌다. 다만, 주요국의 인플레이션은 여전히 높은 수준이며 목표 수준으로 안정되기까지 상당한 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제금융시장에서는 미국 연방준비제도위원회(Fed·연준)의 통화정책 기조 전환에 대한 기대 등으로 국채금리가 하락하고 미 달러화는 소폭 약세를 나타냈다.

앞으로 세계경제와 국제금융시장은 국제유가 및 글로벌 인플레이션의 흐름, 주요국의 통화정책 운용 및 파급효과, 지정학적 리스크의 전개양상 등에 영향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금통위는 내다봤다. 

국내경제에 대해서는 수출을 중심으로 완만한 개선 흐름을 이어갔다고 평가했다. 고용도 실업률이 일시적 요인에 영향받아 높아졌지만 견조한 취업자수 증가세가 이어지는 등 전반적으로 양호한 상황이다.

금통위는 “앞으로 국내경제는 소비와 건설투자의 회복세가 더디겠지만 수출 증가세가 지속되면서 개선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며 “올해 성장률은 지난해 11월 전망치(2.1%)에 대체로 부합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향후 성장경로는 국내외 통화긴축 기조 지속의 파급영향, IT경기의 개선 정도 등에 영향받을 것으로 예측했다. 

소비자물가에 대해서는 “앞으로 국내 물가는 둔화 흐름을 지속하겠지만 누적된 비용압력의 파급영향 등으로 둔화 속도는 완만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물가 상승률은 당분간 3% 내외에서 등락하다가 점차 낮아질 것으로 보이며, 연간 상승률은 지난해 11월 전망치(2.6%)에 대체로 부합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금융·외환시장에 대해서는 “내외 통화정책 기조 전환 기대 등으로 장기 국고채 금리가 하락했으며, 원·달러 환율은 비교적 좁은 범위에서 등락했다”고 평가했다. 

다만 “가계대출은 주택관련대출의 증가세가 이어졌으나 기타대출이 감소하면서 증가규모가 큰 폭 축소됐다”면서 “주택가격은 수도권과 지방 모두에서 하락 전환했고, 부동산 PF 관련 리스크는 증대됐다”고 덧붙였다. 

금통위는 앞으로 성장세를 점검하면서 중기적 시계에서 물가상승률이 목표수준에서 안정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금융안정에 유의해 통화정책을 운용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금통위는 “국내경제는 성장세가 개선 흐름을 이어가는 가운데 물가상승률이 여전히 높은 수준이고 전망의 불확실성도 큰 상황인 만큼 물가상승률이 목표 수준으로 수렴할 것이라는 확신이 들 때까지 통화긴축 기조를 충분히 장기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과정에서 인플레이션 둔화 흐름, 금융안정과 성장 측면의 리스크, 가계부채 증가 추이, 주요국의 통화정책 운용 및 지정학적 리스크의 전개양상을 면밀히 점검해 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