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경찰서, 국힘 소속 시의원 성추행 신고 접수
민주당 비판에 ‘피해호소인’ 꺼낸 박정하 대변인
“강위원, 현근택 지탄받아..말할 자격이나 있나”

공공뉴스=정혜경 기자 총선이 3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이 각각 성 비위 논란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국민의힘은 자당 소속 경남 양산시의원의 성추행 논란이 불거지자 신속한 일벌백계를 약속하고 엄정한 수사를 촉구했다.

민주당 내에서 이와 관련해 “국민의힘은 성비위당이냐”는 비판이 나오자, 국민의힘 대변인은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의 성 비위 의혹을 꺼내들며 “민주당이 성비위를 말할 자격이 있는지 모르겠다”고 되치기에 나섰다.

강위원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특보. <사진=뉴시스>
강위원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특보. <사진=뉴시스>

◆ 국힘 소속 시의원 성추행 논란 일파만파

국민의힘은 17일 오전 성추행 의혹이 제기된 경남 양산시의원과 관련해 엄정한 수사를 촉구했다. 

여당은 이날 언론 공지를 통해 “일부 언론에서 보도된 경남 양산시의원 관련, 사안의 심각성을 감안해 즉시 윤리위 소집을 검토했으나 해당 시의원이 어제(16일)자로 탈당했다”고 전했다.

이어 “국민의힘은 신속히 성비위자에 대해 일벌백계하고 응분의 대가를 치르도록 하겠다”며 “이번 사건에 대해 수사기관의 신속하고 엄정한 수사를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경찰 등에 따르면, 국민의힘 소속 양산시의원 A씨가 2022년 7월부터 시의회 여성 직원 B씨를 성추행했다는 신고가 이달 12일 양산경찰서에 접수됐다. 

피해자가 언론에 공개한 메신저 대화에는 “뽀뽀처럼 과도한 스킨십은 자제해달라”는 B씨의 요청에 A씨가 “도와줘서 고맙다는 감사의 의미로 한 것”이라 답변한 내용이 담겼다.  

또 B씨가 “엉덩이 때린 건은 지나친 것 같다”는 메시지를 보내자, A씨는 “심하게 장난친 거 진심으로 사과할게”라고 답했다.  

논란이 확산되자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경남지역본부는 이날 양산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A씨의 사퇴를 촉구했다.

해당 사건과 관련해 민주당 내에서는 국민의힘을 겨냥한 강도 높은 비판이 나왔다.

안귀령 민주당 상근부대변인은 이날 오후 논평을 내고 “국민의힘은 성비위당인가”라며 “논란이 커지자 국민의힘은 뒤늦게 윤리위원회 소집을 검토했지만, A 시의원은 사과 한마디 없이 국민의힘을 탈당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민의힘은 해당 시의원이 용서할 수 없는 범죄를 저질렀는데도 시의원 활동을 하도록 방치할 셈인가”라며 “국민의힘은 소속 인사들의 성비위 문제에 대해 국민 앞에 사죄하고, 시의회에서 해당 시의원을 제명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경남 양산시지부는 17일 양산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의회 여성 직원을 성추행한 혐의를 받는 A 시의원의 사퇴를 촉구했다. <사진=뉴시스, 양산뉴스파크 제공>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경남 양산시지부는 17일 양산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의회 여성 직원을 성추행한 혐의를 받는 A 시의원의 사퇴를 촉구했다. <사진=뉴시스, 양산뉴스파크 제공>

◆ 민주당 비판에 ‘피해호소인’ 꺼내든 국힘

이 같은 지적에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의 성 비위 의혹을 꺼내들며 즉각 반박에 나섰다.

박 수석대변인은 같은 날 논평을 통해 “‘피해호소인’이라는 단어가 뇌리에 여전히 남아있다”며 “어떻게 민주당이 성비위를 말할 수 있는지 부끄럽지 않느냐”고 응수했다.

이어 “최근까지도 강위원 특보, 현근택 부원장 등의 논란으로 지탄받았던 민주당”이라며 “성비위를 민주당이 말할 자격이나 있는지 모르겠다”고 맹폭했다.

친명(친이재명)계 원외 인사로 꼽히는 강위원 민주당 당대표 특보는 성추행 의혹 등으로 논란이 불거지자 이달 15일 총선 공직선거후보자 검증 신청을 철회했다. 

또한 성희롱성 발언으로 논란을 빚은 현근택 민주연구원 부원장은 전날(16일) 22대 총선에 불출마하겠다고 밝혔다.

임혁백 민주당 공천관리위원장이 현 부원장 문제에 “단호히 대처하겠다”고 입장을 낸 뒤 3시간 만에 나온 선언이다. 

한편, 과거 ‘미투’ 논란이 일었던 정봉주 전 민주당 의원은 총선 불출마 선언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정 전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자신을 겨냥해 ‘성비위 의혹 3인방’이라고 직격한 박용진 민주당 의원에 대해 “상대 후보를 낙선할 목적으로 허위사실 공표는 형벌이 세다”고 반발했다.

이어 “왜 (내가) 불출마하느냐. 저는 법적 대응을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친명계인 정 전 의원은 비명(비이재명)계인 박 의원의 지역구에 출사표를 던진 상황이다.

정 전 의원은 2020년 총선 당시 미투 논란으로 민주당 공관위로부터 예비후보 부적격 판정을 받은 바 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