펄럭이는 깃발 모양, 다양한 가치 품은 당 상징
홍보위원장 “희망 꿈꾸는 나라 위한 각오 담아”
이재명 “민주주의 지켜내고 확대하겠단 의지”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새로운 당 로고와 상징(PI·Party Identity)을 공개했다. 민주당의 PI 교체는 2016년 이후 8년 만이다. 

‘삼색 깃발’의 파랑·보라·초록은 각각 민주·미래·희망을 의미하며, 펄럭이는 깃발 모양은 시대에 맞게 다양한 가치를 품은 당의 모습을 상징한다고 민주당은 밝혔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위기를 맞은 민주주의를 지켜내고, 더 키워나가겠다는 의지를 PI에 담았다고 설명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민주당의 새 PI를 공개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민주당의 새 PI를 공개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당 지도부는 24일 오전 여의도 국회 당대표회의실에서 새 PI 선포식을 개최했다. 이 대표를 비롯해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 등이 이 자리에 참석했다.

민주당의 로고와 상징의 변화는 2016년 1월 이후 8년 만에 이뤄졌다. 민주당의 연속성과 시대에 맞는 가치 변화를 담았다는 것이 당의 설명이다. 

새 로고는 ‘민주당’을 크게 강조하고 기존 로고의 단단한 디자인을 강화해 국민 신뢰를 이어가는 민주당, 68년간 민주주의를 지킨 민주당의 정체성을 부각했다.

또한 삼색 깃발의 파랑·보라·초록은 각각 민주·미래·희망을 상징한다. 펄럭이는 깃발 모양은 시대에 맞게 다양한 가치를 품는 민주당의 모습을 형상화했다.

한웅현 민주당 홍보위원장은 이번 PI 개선 작업에 대해 “국민을 살리는 정치를 실현하고, 모두가 행복하고 희망을 꿈꾸는 나라를 만들기 위한 민주당의 각오를 담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PI 개선은 민주당 리뉴얼의 첫 시작일 뿐”이라며 “앞으로 민주·미래·희망에 중점을 둔 민주당의 정체성 강화로 올해 총선에서 국민 지지를 이끌어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PI 선포식에서 이 대표는 PI에 민주주의를 지켜내겠다는 의지, 퇴행을 막고 미래로 나아가겠다는 의지를 담았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PI에 대해 “민주당이 지켜 온 가치를 더 확대하고, 이에 맞춰서 국민의 기대 수준에 맞게 새로운 변화를 추구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며 “위기를 맞은 민주주의를 지켜내고, 또 우리가 앞으로 더 확대하고 키워나가겠다는 의지를 첫 번째로 담았다”고 전했다.

이어 “그리고 민주당이 퇴행을 막고 미래로 나아가겠다는 의지를 담았다”며 “죽이는 절망과 좌절이 아니라 살리는 희망의 세계로 우리가 함께 가겠다는 약속을 드린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