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총리 “중증응급환자 위협 상황 초래해선 안 돼”
전국 409개 응급실 24시간 운영..응급·중증 수술 우선
97개 공공병원 진료 시간 확대, 비대면진료 전면 허용
12개 국군병원 응급실 민간 개방, 공보의·군의관 투입도

공공뉴스=김수연 기자 수도권의 이른바 ‘빅5’ 대형병원 전공의들이 의대 정원 확대에 반대하며 집단으로 사직서를 제출하고 진료 현장을 떠나고 있는 가운데, 의료계 집단행동 기간 공공병원 진료가 확대되고 비대면진료도 전면 허용될 예정이다. 

한덕수 국무총리 <사진=뉴시스>
한덕수 국무총리 <사진=뉴시스>

19일 한덕수 국무총리는 정부서울 청사에서 ‘의사 집단행동 대응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집단행동 시 공공의료기관의 비상진료 체제를 전면 가동하고 집단행동 기간 비대면진료를 허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집단행동이 본격화된다면, 의료공백으로 인한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특히 중증응급환자들이 위협받는 상황을 초래해서는 절대 안 되겠다”고 강조했다. 

한 총리는 “전국 409개 응급의료기관의 응급실을 24시간 운영해 비상진료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며 “응급·중증 수술을 최우선으로 대응하고 필수의료 과목 중심으로 진료가 이뤄지도록 체계를 갖추겠다”고 밝혔다.  

이어 “97개 공공병원의 평일 진료시간을 확대하고 주말과 공휴일에도 진료하도록 할 것”이라며 “12개 국군병원 응급실을 민간에 개방하고 필요 시, 외래진료까지 확대하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만성·경증 환자들이 의료기관 이용에 어려움이 없도록 집단행동 기간동안 비대면진료도 전면 허용할 예정. 

그러면서 한 총리는 “상황이 악화될 경우 공보의와 군의관을 투입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도 했다. 

한 총리는 빅5 대형병원 전공의들이 이날 집단으로 사직서를 제출하고, 오는 20일부터 병원 근무를 중단하기로 하는 등 의료계의 집단행동을 언급하며 “이는 국민의 바람에 반하는 안타까운 결정”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의대정원 증원 계획은 붕괴되고 있는 지역의료와 필수의료를 살리고 국민들께서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도록 의료체계를 고치는 더 큰 의료개혁의 일부”라며 “이미 선진국들은 대한민국보다 큰 규모로 의사를 증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의사 단체가 지금이라도 집단행동 계획을 철회하고 국민과 의사 모두를 위한 정부의 의료개혁에 동참해 준다면 더 빠르고 더 확실하게 의료개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호소했다. 

한편,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지난 16일 오후 6시 기준 전공의 수 상위 수련병원 100곳 중 23곳에서 715명이 사직서를 제출한 상태다. 사직서를 수리한 병원은 아직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