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9월 李 체포동의안 표결 진행..찬성 149표
이후 ‘가결표 의원 숙청’ 주장 제기돼..색출 작업도
金 “이 요소들 11월 평가에 반영됐을 가능성 높아”

공공뉴스=정혜경 기자 더불어민주당 현역 의원 평가에서 하위 20% 통보를 받은 이들 중 비명(비이재명)계가 다수 포함된 것과 관련해 ‘이재명 민주당 대표 체포동의안 표결 때문’이란 해석이 나오고 있다. 

민주당 인재위원회 간사를 맡고 있는 김성환 의원은 의원 평가 과정에 일종의 상대평가가 들어가 있다고 설명하며, 이같은 평가가 지난해 9월 이 대표 체포동의안 표결 이후 이뤄졌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누가 가결표를 던졌는가’에 대한 논쟁이 한참 있던 시기에 의원 평가가 이뤄졌는데, 이 같은 요소가 평가에 반영됐을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김성환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뉴시스>
김성환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뉴시스>

친명(친이재명)계로 분류되는 김 의원은 23일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이 같이 밝혔다. 

김 의원은 “갈등의 쟁점 중 하나가 ‘왜 하위 20%에 비명계가 많느냐’ 아닌가”라며 “제가 왜 그랬을까 추론을 해봤는데, (의원) 평가 과정을 보면 크게 세 덩어리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의정 활동 평가, 당 기여도 평가, 국회의원 지역 평가의 세 덩어리에 일종의 상대평가들이 들어가 있다”며 “의정 활동 평가에는 의원들이 선수(選數)별로 하는 다면 평가가, 당 기여도 (평가)는 당직자들이 하는 평가가, 그리고 지역 활동에는 권리당원과 주민들이 하는 평가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게 다 작년 11월, 12월에 이뤄졌다”며 “그런데 그 직전인 9월 말에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 (표결)이 있었다”고 부연했다.

김 의원은 또 ‘누가 가결표를 던졌느냐’는 논쟁이 한창이던 시기에 의원 평가가 이뤄졌다며, 이 같은 요소들이 평가에 반영됐을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지난해 9월 이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 표결) 과정에서 우리 당의 서른 분 정도가 가결표를 던졌고, 열 분 정도는 기권·무효표를 던지지 않았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그리고 그 이후에 ‘누가 도대체 가결표를 던졌냐’ 이 논쟁이 한참 있던 시기에 의원들이 다면평가를 하고 당직자들도 다면평가를 하고, 그 해당 지역의 권리당원들도 (다면 평가) 여론조사에 응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저는 이 요소들이 당시 공직자 평가에 반영됐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추론한다”고 부연했다.

그러자 진행자는 ‘그 말에 따르면, 결국 친명이냐 비명이냐 하는 부분이 (의원 평가에) 상당 부분 반영됐다는 해석으로도 연결될 수 있는 부분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이에 김 의원은 “저도 11월에 의원 다면 평가서가 의원회관으로 와서, 제가 알아서 평가를 했다”며 “평가할 때, 그 시기에 저는 어떤 마음으로 평가를 했을지를 되돌아본 것”이라고 답했다.

앞서 국회는 지난해 9월21일 본회의에서 이 대표의 체포동의안에 대한 표결을 진행했다. 무기명으로 진행된 체포동의안 표결은 총 투표수 295명 가운데 찬성 149표, 반대 136표, 기권 6표, 무효 4표로 가결됐다.  

이날 표결한 의원 295명 중 국민의힘(당시 111명, 해외 순방 중인 박진 외교부 장관 제외 시 110명), 정의당(6명), 그 외 여권 성향(당시 4명) 의원 등 120명이 가결표를 던졌을 경우 민주당 등 야권에서 29명의 이탈표가 나왔다는 추측이 제기됐다.

이후 일부 친명계 의원들은 가결표를 던진 의원들을 사실상 ‘숙청’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쳤으며, 분노한 지지자들은 ‘가결표 색출’ 작업에 나서기도 했다.

민주당 공천을 둘러싼 갈등이 최고조에 달한 상황에서 김 의원의 이 같은 분석이 어떤 파장을 불러올지 이목이 쏠린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