획정위, 지난해 12월 선거구 획정안 국회 제출
국힘·민주당, 전북·부산 의석수 놓고 합의 못해
與윤재옥 “획정안 그대로 하잔 것, 책무 방기”
野홍익표 “두가지 중 하나로 입장 빨리 정하라”

공공뉴스=정혜경 기자 22대 총선이 불과 40여일 남은 상황에서 여야의 선거구 획정(劃定) 협상이 여전히 난항을 겪고 있다. 

여야는 오는 29일 열릴 2월 임시국회 마지막 본회의에서 선거구 획정안을 처리하기로 했지만, 그러나 현재까지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더불어민주당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획정위) 제출안대로 처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국민의힘은 선거구 획정이 선관위 원안대로 처리되면 ‘공룡 선거구’가 탄생해 지역 주민에게 피해가 돌아갈 수밖에 없다고 반발했다.

(왼쪽부터)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지난달 11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창립 67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대화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왼쪽부터)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지난달 11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창립 67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대화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 이양수 “민주당, 협상은 커녕 정쟁만 유발”

이양수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는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선거구 협상과 관련해 민주당을 강하게 비판했다.

이 수석은 “작년 12월 선관위의 선거구 획정안 발표 이후, 그간 여야는 과대 면적 선거구 조정 등 협의를 거쳐왔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민주당은 인구가 줄어 의석 한 석이 줄게 되어있는 전북 대신 부산의 의석수 하나를 줄일 것을 끈질기게 요구하더니,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자 그간 협의했던 내용을 전면 무효화하고 선관위 선거구획정위원회의 1차 권고안(원안)을 수정 없이 통과시키겠다고 협박하고 있다”고 직격했다.

그러면서 “선거구 획정이 선관위 원안대로 처리되면 경기 북부에는 같은 수도권인데도 서울 면적의 4배에 달하는 선거구가 생기고, 강원도에는 서울 면적 8배 규모의 공룡 선거구가 탄생하게 된다”고 꼬집었다.

이 수석은 또 이로 인한 피해가 고스란히 지역 주민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다고 지적하며, 더 늦기 전에 기존에 합의된 선거구안이 반영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수석은 “이를 위해 국민의힘은 비례 의석 한 석을 전북에 배정하는 안도 양보해 받아들이겠다고 밝힌 바 있다”며 “그런데도 민주당은 선거구 획정 협상에 나서기는 커녕 29일 본회의에서 쌍특검법을 표결하겠다며 또 다시 정쟁만 유발하려 하고 있다”고 일갈했다.

이어 “민주당이 선거구 협상을 발로 걷어차고 쌍특검법 재표결에 집착하는 이유가 비명횡사 친명횡재 공천으로 불붙은 계파 갈등의 시선을 다른 곳으로 돌리기 위해서는 아닌지 국민은 의구심을 가지고 있다”고 맹폭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운데)가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운데)가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 홍익표 “둘 중 하나로 입장 정해오라”

이날 원내대책회의 이후 취재진을 만난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민주당 원내대표를 만나 계속 협상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선거구 획정 협상과 관련해 “비례대표 의석 1석까지도 민주당에게 양보할 뜻이 있다는 것을 이미 통보했고, 그 정도면 우리 당으로서는 민주당 입장을 감안해서 제안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전략적 판단에 의해 선거구 획정안 그대로 하자는 것은 전례 없는, 국회의 책무를 방기하는 것과 다름없다”며 “오늘 중진 의원들 다수도 민주당이 부당하다는 데 공감했다. 오늘도 민주당 원내대표를 만나서 계속 설득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해 12월 선관위 산하 선거구 획정위는 인구 변화를 반영해 서울·전북에서 각 1석을 줄이고, 인천·경기에서 1석씩 늘리는 선거구 획정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이후 협상을 이어온 여야는 서울 종로, 강원 등 8개 선거구를 현행대로 유지하는 데에는 잠정 합의했지만 각 진영의 텃밭인 전북과 부산의 의석 수 조정을 놓고서는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이견이 좁혀지지 않자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전날(26일) 인천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오는 29일 본회의에서 획정안이 통과되지 않으면 선거가 정상적으로 치러지기 어렵다”며 원안 처리 방침을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도 국민의힘을 향해 “불공정한 획정위 안의 수정안을 과감하게 제시하든가, 아니면 획정위 안을 받든가 두 가지 중 하나로 빨리 입장을 정해 오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자칫 29일 본회의에서 획정위 안이 통과되지 못함으로 인해 총선이 정상적으로 실시되지 못한다면 이는 전적으로 정부여당의 책임”이라고 날을 세웠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