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중·성동갑 지역에 전현희 전략공천
任 공천, 계파갈등 분수령 될 거란 관측
高 “당 지도부, 위기 심각하게 인식해야”

공공뉴스=정혜경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당내 계파 갈등의 뇌관으로 꼽히는 서울 중구·성동구갑 지역구에 전현희 전 국민권익위원장을 전략공천했다.

해당 지역구 출마를 고수해 온 친문(친문재인)계 대표격인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은 컷오프(공천배제)됐다.

이에 친문계인 고민정 민주당 의원은 즉각 최고위원직에서 사퇴하겠다고 밝히며 당 내홍이 일촉즉발의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왼쪽부터) 친문(친문재인)계 대표격인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뉴시스>
(왼쪽부터) 친문(친문재인)계 대표격인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뉴시스>

안규백 민주당 전략공천관리위원장은 27일 여의도 국회에서 회의를 마친 뒤 취재진을 만나 전략 지역구인 서울 중·성동갑에 전 전 위원장을 공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안 위원장은 “오늘 오전 회의에서는 한 곳의 후보자를 확정하고, 한 곳의 경선을 의결했다”고 말했다

이어 “서울 중·성동갑에 전현희 후보자를 추천하는 것으로 의결했고, 대전 중구에는 박용갑, 전현태 후보자 2인 경선으로 결정했다”며 “이날 오후 5시에 회의를 속개한다”고 덧붙였다.

안 위원장은 임 전 실장을 다른 지역에 투입할 계획이냐는 물음에 “아직까지 논의한 바 없다”고 답했다. 

아울러 안 위원장은 전 전 위원장 추천 의결과정에서 반대 의견도 있었는지에 대해서는 “반대 의견도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반대 의견이 있지만 의결했단 것은 어찌 됐던 다수 의견이었다는 건가’라는 물음엔 “그렇다”며 “중·성동갑은 굉장히 중요한 의사 결정 구조이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 많은 토의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간 당 안팎에서는 임 전 실장 공천 여부가 민주당 내 계파 갈등의 분수령이 될 거란 관측이 제기돼왔다.

민주당 최고위원 중 유일한 비명·친문 고 의원은 이날 임 전 실장의 공천 배제 결정 직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고위원직 사퇴 의사를 밝혔다. 

고 의원은 “제가 문제제기 했던 것은 최근 불거진 공천 갈등과 무전략에 대한 비판을 방관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문제해결에 나서야 한다는 것이었다”며 “하위 20%, 여론조사 문제 등 공정성에 문제제기가 되고 있다. 제 문제제기로 인해 논의 테이블이 열리길 바랐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제게 돌아온 답은 ‘차라리 최고위원에서 물러나라’는 답이었다”며 “민주당 중진 의원의 공개적인 답변이어서 무겁게 듣지 않을 수 없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저 하나 없다고 해서 민주당이 무너진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면서도 “지금이라도 민주당 지도부가 위기를 심각하게 인식하고 해결책을 모색한다면 충분히 국민들께 강한 야당, 유능한 민주당으로 선택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