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청, 판매자 3명·매수 및 투약자 445명 등 452명
던지기 수법 이용, 대마·엑스터시·필로폰 등 판매·투약
인터넷 사용 익숙한 청년층 대부분..10대 매수자 5명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김수연 기자 다크웹과 텔레그램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악용한 마약사범이 경찰에 무더기로 붙잡혔다. 

서울경찰청 광역수사단 마약범죄수사대는 28일 마약 판매자 3명과 매수·투약자 445명을 마약류관리에관한법률위반 등의 혐의로, 미신고 가상자산 거래대행소 운영자 4명은 특정금융정보법 위반 혐의로 검거했다고 밝혔다.

마약 판매자 3명은 모두 구속돼 검찰에 넘겨졌다.

마약류 판매책들은 지난 2019년 11월부터 지난해 2월까지 SNS를 이용해 마약류를 거래하고 ‘던지기’ 수법으로 대마 600g 및 엑스터시 60정, 필로폰 2g을 판매한 혐의를 받는다.

매수·투약자 445명은 2018년 2월부터 지난해 4월까지 다크웹·SNS에서 알게 된 판매책들로부터 수도권 일대에서 대마 3.7kg, 필로폰 469g, 엑스터시 100정, 합성대마 305g을 매수해 투약한 혐의를 받는다. 

가상자산 거래 대행소 운영자 4명은 금융정보분석원장에게 상호·대표자 성명 등을 신고하지 않고 매수자들이 지정한 판매책의 지갑 주소로 마약류 매수 대금을 전송해준 혐의를 받는다.

이번에 검거된 매수·투약자 중 20·30대 비중이 89.7%에 달했다. 경찰은 인터넷 사용이 익숙한 청년층이 다크웹·SNS 등을 통해 구매하는 것이 주요 원인으로 추정했다. 

10대 매수자도 5명이 검거됐다. 경찰은 이들이 모두 언론이나 인터넷 검색 등을 통해 마약에 호기심을 가지게 됐으며, 불우한 가정환경 등 사회경제적으로 취약한 경우가 많았다고 경찰은 설명했다. 

경찰 관계자는 “다크웹이나 특정 SNS를 이용하면 익명성이 보장돼 검거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하고 마약류 범죄에 가담하는 경우가 많다”며 “전문 수사 인력이 상시 단속하고 있어 반드시 경찰 수사망에 포착·검거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키워드

#마약 #다크웹 #SNS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