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에어프레미아·이스타·에어인천 등 국내 LCC 4곳 참전
연간 매출액 1조원 이상..매각 규모 5000~7000억원 예상

<사진제공=아시아나항공>
<사진제공=아시아나항공>

공공뉴스=김민성 기자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부 매각을 위한 예비 입찰에 국내 저비용항공사(LCC) 4곳이 참전했다.

28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아시아나 화물사업부 매각 주관사 UBS는 이날 오후 2시까지 예비입찰을 진행했으며 제주항공, 에어프레미아, 이스타항공, 에어인천 4곳이 인수의향서(LOI)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한항공의 유럽 여객 4개 노선(파리·프랑크푸르트·로마·바르셀로나)을 이관받는 티웨이항공은 화물사업 인수전에는 참여하지 않았다. 당초 인수 의사를 밝힌 에어로케이항공은 불참한 것으로 전해졌다. 

LCC 4곳이 제출한 인수의향서에는 자금조달 계획과 향후 사업 운영 방안 등이 담겼다. 

다만, 해당 항공사들은 인수의향서 제출 여부를 함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비밀유지협약에 따라 확인해줄 수 없다는 입장이다. 

아시아나 화물사업부의 연간 매출액이 1조원을 넘어선다. 지난해 3분기까지 화물사업부의 매출액은 1조1354억원에 육박한다. 매각 규모는 5000억~7000억원으로 언급되고 있다. 

인수전에 참가한 LCC 중 지난해 가장 많은 매출액을 기록한 제주항공의 연간 매출이 1조7240억원이었던 점을 단순 고려해도 아시아나 화물사업부 인수만으로도 매출액을 두 배 이상 불릴 수 있게 된다. 결국 자금력이 관건이 될 전망이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채권단인 KDB산업은행은 곧 숏리스트(적격인수 후보)를 추린 후 본 실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최종 매수기업 선정은 올해 안으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다만, 매수자를 선정하더라도 유럽연합(EU)의 승인을 거쳐야 매각이 가능해진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